밥을 먹으려고 식탁에 앉은 순간, 음식 냄새를 맡고 달려온 반려견의 간절한 눈빛을 보신적 있으신가요? 안타까운 마음에 먹던 음식을 조금 나누어 주시는 분들도 있지만, 무심코 준 음식 한 입이 강아지의 건강과 목숨을 협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현대엠엔소프트와 함께 강아지()들이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초콜릿

 


단 것을 좋아하는 분들의 간식으로 빠지지 않는 초콜릿! 하지만 강아지에게는 정말 위험한 음식입니다. 초콜릿의 주성분인 카카오 속 테오브로민이라는 성분은 급성 위장관성신경성심장 독성 증상을 일으킵니다. 초콜릿을 먹은 강아지는6시간 내외로 구토, 호흡곤란, 체온 증가, 발작, 경련 등 증상을 보이고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르기까지 합니다. 만약 반려견이 초콜릿을 먹었다면 최대한 빨리 동물병원으로 데려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양파

 


우리가 먹는 음식들의 필수 재료 양파! 음식 양념에 갈아서 넣기도 하고 굽거나 익혀서, 또는 생으로도 먹는 양파. 면역력 향상, 당뇨예방 등 효능이 있어 많은 사람들이 양파즙을 챙겨먹기도 하는데요. 사람의 몸에 좋은 양파가 강아지에게는 아주 치명적인 음식입니다. 양파의 티오설 페이트 성분은 강아지의 적혈구를 파괴하기 때문인데요. 적혈구가 파괴되면 빈혈과 호흡곤란 증세를 일으키며 심할 경우 사망에까지 이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양파뿐만 아니라 햄버거, 짜장면 등 양파가 들어간 음식 역시 강아지가 절대 먹지 못하게 해야 합니다.


우유 및 각종 유제품



우유와 요구르트, 치즈 등 유제품에는 유당이라고도 부르는 락토스 성분이 함유돼 있습니다. 강아지는 락토스를 분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를 섭취했을 경우 설사나 피부 알러지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간절한 눈빛을 보내는 반려견에게 우유를 주고 싶다면 사람이 먹는 우유 대신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반려견 전용 우유를 주세요. 강아지들도 소화를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반려견 전용 우유는 비타민도 풍부하고 눈 건강, 관절 등에 좋다고 합니다!

 

포도

 


새콤달콤한 포도는 강아지 신장에 독성작용을 하며 급성신부전을 유발합니다. 급성신부전의 경우 강아지가 소변을 보지 않게 되는데요. 우리 몸과 같이 강아지의 신장도 노폐물 배출 기능을 하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신장이 기능하지 못할 경우 노폐물이 체내에 쌓이고 구토, 식욕저하 등의 증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지금까지 소개해 드린 음식 외에도 사과, 마늘, 아보카도, 각종 견과류, , 베이컨 그리고 간이 된 모든 음식들은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됩니다. 웬만하면 사람들이 먹는 음식을 반려견에게 주는 것을 삼가 해야 하며, 우리가 먹는 음식들은 반려견이 닿을 수 없는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혹시 한 눈을 판 사이에 반려견이 음식을 먹었을 경우에는 최대한 빨리 가까운 동물병원으로 내원하여 진찰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맵피(Mappy)와 함께 가까운 동물병원 찾아가기


  


* 맵피를 통해 네이버의 지역 검색 기능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출발지에 따라 목적지 및 거리 등 정보가 변경됩니다.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사람 음식

 

사람이 먹는 음식을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된다고 해서 모든 음식이 강아지들에게 해로운 것은 아닙니다. 특히 겨울에 많이 먹는 고구마가 대표적인데요. 삶거나 반건조 형태로 말린 고구마는 강아지가 소화하는데도 무리가 없고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고구마 외에도 입 냄새가 나는 강아지에게 먹이면 좋은 오이, 식감이 부드러워 노견에게 좋은 두부, 노견의 뼈 건강에 좋은 칼슘이 풍부한 시금치, 단백질을 보충하는 닭가슴살, 모질개선에 좋은 당근 등이 있습니다. 또한 계란 노른자는 출산 직후의 어미견의 수유량 증가에 좋다고 합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과 먹어도 되는 음식이 무엇이 있는지 한눈에 보기 쉽게 총정리하겠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반려견 보호자 분들이라면 마지막까지 집중해주세요~! 그럼 여기까지 현대엠엔소프트 블로그였습니다.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