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뒤가 꽉꽉 막힌 도로에서 오지도 가지도 못할 때, 도로와 도로 사이로 달리면 어떨까 하는 생각 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특히 오토바이를 타는 분들이라면 한번쯤 해보았을 생각일 텐데요.

 

일반 운전자의 입장에서는 이것이 가능한 일인지, 위험하지 않은지 우려 섞인 생각이 들 수도 있겠습니다. 오늘은 조금은 생소하지만 일부 국가에서는 합법이기도 한 레인 스플리팅에 대해 현대엠엔소프트 공식 블로그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레인 스플리팅이란?

 

 

출처: http://lanesplittingislegal.com/

 

레인 스플리팅(Lane Splitting)이란 같은 방향으로 달리고 있는 자동차 사이로 이륜차를 주행하여 나가는 것으로 차간 주행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두 개의 도로(차량) 사이로 오토바이가 달리는 모습을 떠올리면 쉽게 이해가 될 것입니다.

 

레인 스플리팅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요, 같은 방향으로 달리는 차량 사이로 오토바이를 주행해나가는 것, 교통 정체로 차량이 정차해있거나 일정 속도 이하로 움직일 때 차량 사이로 오토바이를 주행 또는 정체된 차들을 앞질러 가는 것까지 레인 스플리팅이라고 합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레인 스플리팅 합법화 선언

 

 

출처: http://www.motorcycle.com/features/truth-lane-splitting.html

 

지난 2016 8월 미국 캘리포니아주가 미국 50개 주 가운데 최초로 고속도로에서의 레인 스플리팅을 합법화했습니다. 제리 브라운 주지사가 이를 허용하는 법안에 서명한 것입니다.

 

해당 법안은 차량 흐름을 참작해 레인 스플리팅을 평균 시속 80km로 제한해 허용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기존에도 레인 스플리팅은 현행 캘리포니아 교통법에서 불법으로 정해져 있지는 않았습니다. 그 동안에도 교통국과 고속도로 순찰대는 오토바이의 차간 주행을 사실상 허용해왔었다고 하네요.

 

당초 법안은 교통 사고 방지를 위해 교통흐름보다 빠르게 주행하지 못하게 하는 속도 제한 조치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주 전역의 오토바이 단체들의 지속적 로비에 의해 주행 속도 제한 조치가 빠지게 되었다는 후문이 있습니다.


레인 스플리팅을 허용하는 국가

 

 

출처: http://www.motorcycle.com/features/truth-lane-splitting.html/attachment/lane-splitting-traffic-congestion

 

레인 스플리팅의 허용은 국가마다 다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오토바이의 차간 주행은 금지되어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캘리포니아주를 제외한 다른 주에서는 레인 스플리팅을 합법으로 인정하고 있지 않습니다. 네바다, 텍사스, 워싱텅 및 오레곤에서 이를 합법화하려는 시도와 논의가 지속적으로 있었지만 아직까지 합법화되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유럽에서는 몇가지 예외를 제외하고는 레인 스플리팅을 합법으로 인정하거나 어느 정도 용인합니다. 예를 들어 독일에서는 주행하는 차량 사이의 차간 주행은 금지되어있지만 천천히 움직이는 차량 사이를 움직이는 것은 어느정도 허용된다고 합니다.

 

이외에 멕시코에서는 레인 스플리팅이 허용되지만 캐나다에서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이처럼 국가별로 레인 스플리팅에 대한 규정이 천차만별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레인 스플리팅은 안전할까?

 

 

출처: http://blog.motorcycle.com/2016/08/19/law-2/lane-splitting-now-officially-legal-california/

 

달리는 자동차 사이로 오토바이가 함께 주행해나가는 것은 레인 스플리팅이 익숙하지 않은 운전자의 입장에서는 매우 위험해 보입니다. 하지만 최근 UC 버클리(The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가 발표한 레인 스플리팅의 안전성에 대한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의외로 레인 스플리팅이 안전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캘리포니아주의 레인 스플리팅 합법화는 해당 연구 결과의 발표로 인해 빠르게 진전되었다고 합니다.

 

UC 버클리의 연구팀이 캘리포니아 주 내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를 조사 및 분석한 결과 오토바이의 차간 주행이 차로 주행보다 사고 위험률이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차량 흐름이 시속 80km 이하인 상태에서 오토바이가 차량 흐름보다 시속24km 이상 속력을 높이지 않는다면 차간 주행이 안전하다고 합니다. 또한 차간 주행을 했던 운전자의 69%가 차량 흐름보다 24km 이상 빠르게 다니지 않았으며, 차간 주행을 하지 않는 운전자와 비교했을 때 차간 주행을 하는 운전자의 부상률이 더 적었습니다.

 

차간 주행을 하는 운전자는 그렇지 않은 운전자보다 후면 추돌 확률도 적었고, 차량 운전자들의 관점에서도 오토바이가 차량 뒤에서 따라오는 것보다 옆으로 지나 가는 것이 사이드 미러를 통해 확인하기 더 쉬운것으로 보고됐습니다.

 

연구결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시속 80km 이하의 운행 흐름 속에서 시속 24km 이내의 속도로 추월하면 안전하다는 것입니다. 꽉 막힌 도로 상황에서 안전하게 차간 주행을 한다면 오히려 교통 흐름에 더 도움이 될 수도 있는 것이죠.

 

레인 스플리팅의 장단점?


 

 출처: http://blog.motorcycle.com/2017/03/02/motorcycle-community/lane-splitting/

 

레인 스플리팅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우선 오토바이가 자동차 사이로 다니는 것은 자동차의 주행에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교통 체증의 해소에 도움을 준다는 것입니다. 오토바이가 차량 후방에 차례대로 정차하는 것보다 차량 사이로 빠져서 지나가는 것이 도로 상황에 효율적이고 안전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차가 막히는 고속 도로에서 오토바이 운전자가 자동차를 뒤따르며 가다 서다를 반복하게 되면 오히려 사고가 일어날 위험이 더 높아진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이에 대한 반대 의견도 만만치 않습니다. 차선 변경과 같은 예기치 않은 움직임이 있을 경우 레인 스플리팅을 하는 오토바이와 충돌할 위험이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갑자기 자동차 문이 열리거나 창 밖으로 손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대해 완벽한 통제가 어렵기 때문에 사고 위험이 크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꾸준히 제기되는 것입니다.

 

미국에서는 레인 스플리팅과 같은 특별한 입법상의 편의를 정당화하기에는 오토바이 운전자의 수가 적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게다가 오토바이 운전자는 레인 스플리팅을 통해 교통 체증이 심한 도로를 편리하게 통과하므로 자동차 운전자들이 상대적으로 분노를 느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레인 스플리팅은 아직까지 안전성과 장단점에 대한 논란이 하나의 결론으로 정리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꾸준한 논의가 필요한 이슈로 보입니다. 안전한 교통 문화를 정착하기 위해서라도 레인 스플리팅에 대한 안전성이 좀더 검증되어야 하겠죠?

 

알아두면 좋을 우리나라의 오토바이 주행 법률

 

우리나라에는 안전한 오토바이 주행을 위해 다양한 기준과 교통 법률이 존재합니다. 대부분 기존 자동차와 동일한 법률에 의거해 처벌받는 편인데요. 안전한 교통문화를 위해 오토바이 운전자가 놓치기 쉬운 사항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토바이 헬멧 미착용 금지

오토바이를 탑승한 경우에는 운전자, 동승자 모두 헬멧을 쓰고 있어야 적발되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안전을 위해 반드시 헬멧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토바이 인도 주행 금지

인도로 다니는 오토바이, 일상에서 어렵지 않게 보게 되지만 사실은 불법이라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현행 도로교통법상 인도 주행 적발 시에는 범칙금 4만원과 벌점 10점을 부과하고 있으며 사고 발생시에는 11대 중과실 사고에 해당합니다

 

 

 

오늘은 생소하지만 흥미로운 차간 주행, 레인 스플리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무엇보다 오토바이와 자동차 운전자들의 안전을 보호하고 사고를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언젠가 레인 스플리팅이 합법화되는 날이 올지 궁금해지네요! 그럼 지금까지 여러분의 즐거운 드라이빙을 생각하는 현대엠엔소프트 공식 블로그였습니다.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예스투데이 2018.01.26 09: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진에서처럼 오토바이 수가 많고 줄지어 가는거라면 괜찮을 것 같긴 하지만 곡예하듯 갑자기 튀어나와 차 사이로 쓱 빠져나가는 모습을 보면 운전자 입장에서 보면 많이 위험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