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종류도 구분 방식에 따라 이름이 달라진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자동차는 용도에 따라 승용차, 승합자동차, 화물차 등으로 구분하기도 하고, 규모에 따라 소형, 중형, 대형 등으로 크게 분류합니다.

자동차에 조금 더 관심을 갖고 계신 분들이라면 세단, 쿠페, 해치백, 왜건 등 자동차 모양으로 차종을 구분하는데요. 하지만 차를 잘 알지 못하는 차알못이라면 형태에 따라 차를 구분하는 것이 쉽지 않으실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현대엠엔소프트와 헷갈리기 쉬운 차종들의 각 특징을 알아보고 구분하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단 (Sedan)


이미지출처: https://goo.gl/n9iabq


국내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달리 말하면 가장 인기가 좋은 차종인 세단’! 세단은 엔진룸, 승차공간, 트렁크 3 공간의 구분이 확실합니다. 지붕이 있고 실내좌석은 2열로 구성돼 있는 4도어형 자동차입니다. 현대자동차 아반떼와 쏘나타 기아자동차 K5 등이 대표적입니다.


쿠페 (Coupe)


 이미지출처: https://goo.gl/cZTTgY


쿠페는 문이 2개 달린 2인승 차량을 지칭하는 차량입니다. 또한 세단보다 천장이 낮고 좀 더 스포티하고 날렵한 느낌을 줍니다. 일반적으로 스포츠카가 쿠페 형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인승이다 보니 4인승 세단에 비해 실용성이 떨어져 구매를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4도어 5인승 쿠페들이 많이 출시 되고 있어 세단과 쿠페의 경계가 무너지고 있습니다. 제네시스 쿠페와 포르테 쿱이 국내 쿠페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해치백 (Hatchback)


이미지출처: https://goo.gl/HapjjK


해치백은 세단과 다르게 뒷좌석과 트렁크가 분리되어 있지 않습니다. 대표적으로 현대자동차 i30, 기아자동차 프라이드 해치백 등이 있는데요. 해치백은 실내 공간을 좀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낚시나 캠핑 등 취미를 가지고 계신 분들께 적합한 것 같네요. 또한 해치백은 차체 후반부가 튀어나오지 않아서 후진 또는 주차 시 세단에 비해 시야 확보가 잘 되어 편리합니다.

하지만 뒷좌석 의자가 트렁크와의 칸막이 역할을 하고 트렁크 공간이 실내와 이어져 있기 때문에 사고 발생 시 좀 더 위험하다는 단점도 있고, 뒷바퀴에서 발생하는 소음이 실내로 전달되기 쉽습니다. 최근에는 소음 억제 기술의 발전으로 해치백과 세단의 소음 차이는 점차 줄어들고 있다고 하네요!


왜건 (Wagon)


 이미지출처: https://goo.gl/Djkjx4


왜건은 유럽이나 미국에서 인기 있는 차종입니다. 2열 이후 좌석을 트렁크 공간으로 이용할 수 있어 해치백과 얼핏 유사한데요. 하지만 왜건은 차체 높이가 세단과 비슷하고, 세단의 지붕이 자동차 후미까지 수평으로 쭉 뻗어 있는 형태라는 점에서 해치백과 가장 큰 차이를 보입니다. 왜건은 세단의 트렁크 부분까지 지붕을 씌운 것이고, 해치백은 트렁크 부분을 잘라낸 형태이기 때문에 왜건보다 전장이 짧습니다. 국내 자동차 기업이 출시한 왜건으로는 현대자동차 i30cw, i40왜건, 볼보 V60 등이 있습니다.

참고로 왜건이란 말은 미국에서 사용하는 말로, 영국에서는 에스테이트카, 프랑스에서는 파밀리아, 이탈리아에서는 파밀리아래, 독일에서는 콤비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모두 같은 차종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SUV(sport utility vehicle)


 

이미지출처: https://goo.gl/qjh7CA


그렇다면 SUV는 해치백, 왜건과 뭐가 다를까요? 언뜻 보기엔 정말 비슷하게 생겨서 구별이 쉽지 않은데요


이미지출처: https://goo.gl/s6WsrB


먼저, SUV는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sport utility vehicle)을 뜻하며, 오프로드나 레저 등 스포츠 활동에 적합하도록 개발된 차량입니다. 일반적으로 4륜 구동으로 비포장 도로와 거친 주행에 탁월하여 일반 승용으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SUV는 해치백 차량보다 전고가 좀 더 높고 차체가 상자형입니다. 흔히 짚차라고도 부르는 차량을 떠올리시면 됩니다. 최근에는 연비 향상을 위해 차체를 낮춘 SUV들이 등장하면서 해치백과 구분하기 어려워 졌고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두 가지를 나누는 데 의견이 분분하다고 하네요. SUV 대표적인 예로 2018 지프 랭글러, 현대자동차 코나, 싼타페와 투싼 등이 있습니다.



세단, 쿠페, 해치백, 왜건, SUV 외에도 일명 오픈카라고 불리는 컨버터블(Convertible)’, ‘로드스터(Roadster)’, 작은 트럭 모양의 픽업(Pick Up)’, 차체가 긴 고급 대형 승용차 리무진(Limousine)’ 등이 있습니다. 자동차도 정말 다양한 형태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네요!

 

오늘 현대엠엔소프트가 알려드린 내용을 바탕으로, 5개의 문제를 드리겠습니다. 모두 함께 아래 사진을 보고 차종을 맞춰 볼까요? 문제를 풀고 답을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여기까지 여러분들을 자동차 고수의 길로 이끌어 줄 현대엠엔소프트 블로그였습니다!


** [QUIZ] 그림을 보고 차종을 맞춰주세요!

(댓글로 정답을 남겨주세요.)

 

이미지출처: https://goo.gl/we5CHZ

 

 

이미지출처: https://goo.gl/YZgqwu

 

 

이미지출처: https://goo.gl/mkFg9W

 

 

 

이미지출처: https://goo.gl/NH9bFP

 

 

이미지출처: https://goo.gl/xuVTTZ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꿍디 2018.01.22 13: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네요
    한국에도 웨건시장이 컸으면 좋겟어요

  2. 트윈터보허벅지 2018.01.22 14: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해치백 쿠페 세단 왜건 SUV

  3. leemiracle99 2018.01.23 00: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아 프라이드 해치백
    기아 포르테 쿠페
    기아 K5
    BMW 3시리즈 왜건
    지프 랭글러 루비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