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엠엔소프트 공식 기업 블로그 :: 자동차 부품, 제대로 교체된 걸까? 자동차 부품 자기 인증제도!


차량 부품 교체를 해보신 분들 계신가요? 자동차를 오랫동안 안전하게 타기 위해서는 주기적인 부품 교체가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잘못된 부품 교체로 피해를 보는 경우도 있는데요. 불량 부품이나 저가의 수입 부품으로 교체하는 등의 부품 교체 사기로 인한 피해가 매우 큰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에서는 운전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자동차 부품 자기 인증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차량 부품 교체를 위해 현대엠엔소프트 블로그에서 자동차 부품 자기 인증제도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부품 자기 인증제도란? 

 

 

자동차 부품 자기 인증제도란 부품 제작자 스스로가 자동차 부품이 부품안전기준에 적합하다는 것을 인증하는 제도입니다. 국내 자동차의 안전도를 확보하기 위해 2003년 형식승인제도에서 자기 인증제도로 제도를 강화하였습니다.

 

이 제도는 소비자가 구입하여 장착한 부품 및 장치의 안전에 대한 검증 없이 유통되면서 피해 사례 및 불량 부품 등에 대한 리콜 등의 문제가 발생하자 정부 차원에서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부품 및 장치에 대한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어 교통 사고 예방 및 피해를 줄일 수 있고, 품질이 낮은 부품의 시장 유통 및 수입을 억제해 안정성 높은 제품에 대한 개발 노력을 유도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부품 자기 인증 절차

 

 

자동차 부품 자기 인증 제도는 아래와 같이 총 다섯 단계의 절차를 통해 진행됩니다.

 

I.        부품 제작자 등록을 위해 부품 자기 인증 시험 시설을 확인합니다. 부품 안전 기준 시험 시설에 적합한지 여부를 확인하게 됩니다.

 

II.      부품 제작자를 등록합니다. 인증대상 부품의 제작, 조립 및 수입을 위해서는 부품 제작자 등록 의무가 있습니다.

 

III.     부품 자기인증을 표시합니다. 부품 안전 기준을 스스로 시험 및 인증하고 부품 인증 마크를 표기하는 것입니다.

 

IV.     전산망 입력을 통해 부품 제원 통보 및 관리를 실시합니다. 제원 통보는 부품 제작자가 판매를 위해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사항이며, 전산망은 제원통보 승인 및 관리 역할을 합니다.

 

V.      부품 인증 사후 관리를 합니다. 사후 관리를 통해 결함이 발견될 시에 리콜 등의 시정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자기인증 대상 부품

 

 

지금까지 자기인증 대상 부품은 브레이크호스, 좌석안전띠, 전조등, 후부반사기, 등화장치(전조등), 후부안전판 5종 부품이었습니다. 그러나 2018년 올해부터는 8종이 추가되었습니다. 창유리, 안전삼각대, 후부반사판, 후부반사지, 브레이크라이닝, , 반사띠, 저속차량용 후부표시판이 추가된 것인데요. 따라서 기존 5종의 부품에 8종 부품을 추가해 총 13종의 부품이 자기인증 대상입니다.

 

교체한 부품이 자기인증 대상 부품에 해당된다면 부품 자기 인증을 받았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동차 부품 인증 조회는 어디서?

 

 

그렇다면 내 자동차의 부품 인증은 어디서 조회해볼 수 있을까요? 현재 자동차 부품 자기 인증 시스템 공식 홈페이지와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인증 조회를 해볼 수 있습니다.

 

l  자동차 부품 자기인증 시스템: https://parts.ts2020.kr/

l  교통안전공단: http://www.ts2020.kr/html/csc/vrs/SCICertPartInq.do

 

자동차 부품 자기인증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메인 화면에서 자동차 부품 인증 조회메뉴를 선택합니다.



팝업창이 뜨면 구분에서 제원 관리 번호 또는 차종 또는 형식을 선택해 자신의 차량에 맞는 내용을 입력해 조회하면 됩니다.

 

 

 

저는 차종을 아반떼MD로 설정하고 좌석안전띠를 조회해보았습니다. 부품 자기 인증을 받은 좌석안전띠가 부품 제원 관리번호 별로 목록에 나타나는데요, 제작자와 최초 제작자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자신의 부품이 해당되는지 확인해보면 되는 것입니다.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서는 하단에 자동차부품 인증조회 버튼을 누르면 위에서 설명해드린 팝업창이 동일하게 뜹니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인증 조회를 하시면 됩니다!



맵피와 함께 근처 정비소 편리하게 찾아가세요!

 

자동차 부품 교체가 필요하다면 근처 카센터/정비소에 들러야겠죠?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맵피는 주변 검색 기능을 통해 어디서나 편리하게 정비소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맵피 메인 화면에서 메뉴를 터치하고 주변검색을 누르면 다양한 카테고리가 나옵니다. 여기서 정비/세차 탭을 누르면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정비소를 안내해준답니다. 리스트에서 정비소 및 카센터를 선택하면 더욱 손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광화문에서 주변검색으로 정비/세차검색시)

 

 

지금까지 자동차 부품 자기 인증 제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동차의 부품은 안전 운전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적합하지 않은 부품을 사용하게 되면 운전자의 목숨까지 위협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중요하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되겠죠? 따라서 정비소는 반드시 부품 자기 인증을 통해 인증된 부품으로 교체해야 하며, 운전자는 부품 자기 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교체된 것인지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그럼 언제나 여러분의 안전을 생각하는 현대엠엔소프트 공식 블로그였습니다!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