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가 되어 건강검진을 받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사람뿐만 아니라 우리가 매일 타고 다니는 자동차도 주기적으로 기계에 소문제가 없는지 검사를 해주어야 합니다. 특히 자동차의 상태가 나와 우리 가족의 안전과 직결되는 만큼, 꼼꼼하게 미리 살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오늘은 새해를 맞아 자동차 검사 종류부터 절차까지 자동차 검사의 모든 것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자동차 검사의 정의 및 목적


자동차 검사란 차량 구조 및 장치가 교통부령으로 정한 기준에 적합한지 여부와 차대번호를 확인하는 일입니다. 자동차 검사의 목적은 자동차의 주행, 제동장치 등 안전과 직결되는 주요 장치의 결함을 정비하도록 해 생명과 안전을 지키고 배출가스 기준 준수 여부 등을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자동차 안전성 유지와 운전자의 안전 보호를 위한 국가 차원의 관리인 것이죠.

자동차 검사의 종류


①신규검사


신규검사는 자동차를 신규등록 할 때 실시합니다. 면허나 등록이 말소처리 됐을 때, 도난 당한 자동차를 회수했을 때 등 다양한 상황에서도 적용되며 해외에서 구매한 자동차나 이주하면서 함께 들여온 차량의 경우에도 신규 검사의 대상입니다. 신규 검사는 첫 번째 검사인 만큼 차체, 구조변경 등을 더욱 꼼꼼히 체크하며 실제로 정기검사나 종합검사에서는 시정권고에 그칠만한 사항이 신규 검사에서는 불합격 처리가 될 정도로 기준을 까다롭게 설정하고 있습니다.

 

②정기검사

 

이미지출처: http://www.ts2020.kr/html/nsi/vii/CAITermValid.do



자동차의 전반적인 상태를 정기적으로 확인하는 정기검사. 승용차 비사업용은 2년이고 사업용 승용차, 경차, 소형차, 화물차는 1, 사업용 대형화물차는 6개월마다 정기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일반적인 비사업용 차량의 경우 첫 정기검사는 자동차 등록 시점으로부터 4년 후에 실시되며 2년을 주기로 정기검사를 받으시면 됩니다.

정기검사를 받으셔야 하는 분들은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 고객참여>검사예약/신청/조회>자동차검사>검사예약 카테고리로 들어가서 절차에 따라 날짜 및 시간 예약을 하시면 됩니다.

① 포털사이트를 통해 교통안전공단을 검색하거나 또는 홈페이지 주소(http://www.ts2020.kr)를 통해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② 상단 메뉴에서 [고객참여]-[자동차검사] 메뉴로 들어갑니다.

 



 [검사예약 하러가기] 버튼을 눌러 절차에 따라 예약을 진행합니다.

 

 

자동차 정기검사 비용은 대형 25,000, 중형 23,000, 소형 20,000, 경형 15,000원이며, 예약 서비스는 신용카드, 계좌이체 등으로 결제 완료 하셔야 예약이 완료되며, 예약 시 검사 수수료 1,200원의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③구조변경검사


구조변경검사란 자동차 구조와 장치를 변경할 때 실시하는 검사입니다. 흔히 튜닝 후 이 구조변경 검사를 받아야 하는데요. 자동차 튜닝은 외관 드레스업 외에도 화물 윙바디, 유압 크레인, 푸드트럭, 구급차, 어린이수송차 등도 모두 포함합니다. 튜닝을 하셨다면 구조변경 검사를 통해 튜닝 내역에 대한 권리를 존중 받을 수 있고 만약 이 검사를 받지 않는다면 불법 튜닝이 되어 적발 시 과태료 부과는 물론 원래 차 형태로 원상복구를 해야 하는 행정처분을 받게 됩니다.

 

자동차소유자는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로 접속하여 튜닝 승인 신청을 하면 신청일로부터 10일 이내에 튜닝승인을 받습니다. 승인을 받은 이후 자동차정비사업자에게 튜닝작업의뢰하고 정비업체에서는 튜닝작업 내용을 전산으로 입력합니다. 튜닝 후 자동차 소유자는 튜닝 승인일로부터 45일 이내에 튜닝검사를 받아야 하고, 합격하면 등록증에 해당 내용이 기재됩니다. 튜닝 승인 신청은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뿐만 아니라 교통안전공단 자동차 검사소로 직접 방문을 통해서도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④임시검사


법에 의한 명령이나 자동차 소유자의 신청에 의해 비정기적으로 실시하는 검사를 임시검사라고 합니다. 정기검사일이 아니더라도 안전상 문제가 예상될 경우에 자동차 검사소의 임시검사를 통해 차량을 진단, 체크할 수 있습니다. , 택시를 등록하거나 차량을 변경하여 택시미터기를 재 설치 했다면 자동차관리법 제 47조에 의해 필수로 임시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택시 미터기의 파손, 봉인탈락, 허용 오차 등에 대한 검사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검사 수수료 안내


이미지출처: http://www.ts2020.kr/html/nsi/vii/CAIServiceCharge.do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황 희 의원이 국토교통부에서 받은 자료 분석 결과, 2017 7월 기준 자동차 검사를 받지 않은 미검사 차량은 128만여 대에 달한다고 합니다. 이 중 57만 여대는 10년이 넘도록 자동차 검사를 받지 않은 차량이라고 하네요. 미검사 차량의 경우 과태료를 물게 되는데, 사실이 과태료 납부도 제대로 이행되고 있지 않다고 합니다. 건강검진을 통해 아픈 곳을 미리 발견하는 것이 좋듯이 자동차도 사고가 나기 전에 미리 결함을 발견하고 조치를 취하는 것이 모두의 안전을 지키는 길입니다. 그럼 여기까지 항상 여러분들의 안전을 생각하는 현대엠엔소프트 블로그였습니다.

 

맵피로 가까운 자동차 검사소 찾아가자!


  

** 현재 위치에 따라 검색 결과 및 거리, 소요시간 등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블루핸즈에서 차량 정기점검 받자!


 


블루핸즈는 현대자동차 블루멤버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현대자동차의 서비스 네트워크입니다. 현대자동차는 블루멤버스 회원의 차량 신차 출고일을 기준으로 8년 간 매년 1회씩 총 8회의 무료 자동차 정기 점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신차 출고일 기준 3년째는 섀시, 전장계통 중점 점검, 5년째는 엔진, 밋션계통 중점 점검을 추가로 진행합니다.

전국에는 블루핸즈 23개 직영서비스 센터 및 1,400여개 서비스 협력사가 있습니다. 현대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다면 블루멤버스 회원으로 가입하여 블루핸즈에서 무료로 정기 점검 받으세요! 블루멤버스 회원은 정기점검 외에도 차량케어, 홈투홈 서비스, 찾아가는 비포서비스, 보증수리, 긴급출동 서비스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맵피(Mappy)로 가장 가까운 블루핸즈센터 찾기


   


** 출발지에 따라 검색 결과가 변경됩니다.

 

블루멤버스 회원가입 방법 3가지

방법1. 블루멤버스 홈페이지(http://bluemembers.hyundai.com) 회원 가입하기

방법2. 가까운 블루핸즈 정비소에서 회원가입 신청서 작성

방법3. 가까운 현대자동차 대리점에서 회원가입 신청서 작성

(차량 구매 시, 가입에 동의했다면 자동 가입됩니다.)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