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엠엔소프트 공식 기업 블로그 :: 새해의 시작과 함께하는 자동차 검사!


새해가 되어 건강검진을 받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사람뿐만 아니라 우리가 매일 타고 다니는 자동차도 주기적으로 기계에 소문제가 없는지 검사를 해주어야 합니다. 특히 자동차의 상태가 나와 우리 가족의 안전과 직결되는 만큼, 꼼꼼하게 미리 살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오늘은 새해를 맞아 자동차 검사 종류부터 절차까지 자동차 검사의 모든 것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자동차 검사의 정의 및 목적


자동차 검사란 차량 구조 및 장치가 교통부령으로 정한 기준에 적합한지 여부와 차대번호를 확인하는 일입니다. 자동차 검사의 목적은 자동차의 주행, 제동장치 등 안전과 직결되는 주요 장치의 결함을 정비하도록 해 생명과 안전을 지키고 배출가스 기준 준수 여부 등을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자동차 안전성 유지와 운전자의 안전 보호를 위한 국가 차원의 관리인 것이죠.

자동차 검사의 종류


①신규검사


신규검사는 자동차를 신규등록 할 때 실시합니다. 면허나 등록이 말소처리 됐을 때, 도난 당한 자동차를 회수했을 때 등 다양한 상황에서도 적용되며 해외에서 구매한 자동차나 이주하면서 함께 들여온 차량의 경우에도 신규 검사의 대상입니다. 신규 검사는 첫 번째 검사인 만큼 차체, 구조변경 등을 더욱 꼼꼼히 체크하며 실제로 정기검사나 종합검사에서는 시정권고에 그칠만한 사항이 신규 검사에서는 불합격 처리가 될 정도로 기준을 까다롭게 설정하고 있습니다.

 

②정기검사

 

이미지출처: http://www.ts2020.kr/html/nsi/vii/CAITermValid.do



자동차의 전반적인 상태를 정기적으로 확인하는 정기검사. 승용차 비사업용은 2년이고 사업용 승용차, 경차, 소형차, 화물차는 1, 사업용 대형화물차는 6개월마다 정기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일반적인 비사업용 차량의 경우 첫 정기검사는 자동차 등록 시점으로부터 4년 후에 실시되며 2년을 주기로 정기검사를 받으시면 됩니다.

정기검사를 받으셔야 하는 분들은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 고객참여>검사예약/신청/조회>자동차검사>검사예약 카테고리로 들어가서 절차에 따라 날짜 및 시간 예약을 하시면 됩니다.

① 포털사이트를 통해 교통안전공단을 검색하거나 또는 홈페이지 주소(http://www.ts2020.kr)를 통해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② 상단 메뉴에서 [고객참여]-[자동차검사] 메뉴로 들어갑니다.

 



 [검사예약 하러가기] 버튼을 눌러 절차에 따라 예약을 진행합니다.

 

 

자동차 정기검사 비용은 대형 25,000, 중형 23,000, 소형 20,000, 경형 15,000원이며, 예약 서비스는 신용카드, 계좌이체 등으로 결제 완료 하셔야 예약이 완료되며, 예약 시 검사 수수료 1,200원의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③구조변경검사


구조변경검사란 자동차 구조와 장치를 변경할 때 실시하는 검사입니다. 흔히 튜닝 후 이 구조변경 검사를 받아야 하는데요. 자동차 튜닝은 외관 드레스업 외에도 화물 윙바디, 유압 크레인, 푸드트럭, 구급차, 어린이수송차 등도 모두 포함합니다. 튜닝을 하셨다면 구조변경 검사를 통해 튜닝 내역에 대한 권리를 존중 받을 수 있고 만약 이 검사를 받지 않는다면 불법 튜닝이 되어 적발 시 과태료 부과는 물론 원래 차 형태로 원상복구를 해야 하는 행정처분을 받게 됩니다.

 

자동차소유자는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로 접속하여 튜닝 승인 신청을 하면 신청일로부터 10일 이내에 튜닝승인을 받습니다. 승인을 받은 이후 자동차정비사업자에게 튜닝작업의뢰하고 정비업체에서는 튜닝작업 내용을 전산으로 입력합니다. 튜닝 후 자동차 소유자는 튜닝 승인일로부터 45일 이내에 튜닝검사를 받아야 하고, 합격하면 등록증에 해당 내용이 기재됩니다. 튜닝 승인 신청은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뿐만 아니라 교통안전공단 자동차 검사소로 직접 방문을 통해서도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④임시검사


법에 의한 명령이나 자동차 소유자의 신청에 의해 비정기적으로 실시하는 검사를 임시검사라고 합니다. 정기검사일이 아니더라도 안전상 문제가 예상될 경우에 자동차 검사소의 임시검사를 통해 차량을 진단, 체크할 수 있습니다. , 택시를 등록하거나 차량을 변경하여 택시미터기를 재 설치 했다면 자동차관리법 제 47조에 의해 필수로 임시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택시 미터기의 파손, 봉인탈락, 허용 오차 등에 대한 검사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검사 수수료 안내


이미지출처: http://www.ts2020.kr/html/nsi/vii/CAIServiceCharge.do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황 희 의원이 국토교통부에서 받은 자료 분석 결과, 2017 7월 기준 자동차 검사를 받지 않은 미검사 차량은 128만여 대에 달한다고 합니다. 이 중 57만 여대는 10년이 넘도록 자동차 검사를 받지 않은 차량이라고 하네요. 미검사 차량의 경우 과태료를 물게 되는데, 사실이 과태료 납부도 제대로 이행되고 있지 않다고 합니다. 건강검진을 통해 아픈 곳을 미리 발견하는 것이 좋듯이 자동차도 사고가 나기 전에 미리 결함을 발견하고 조치를 취하는 것이 모두의 안전을 지키는 길입니다. 그럼 여기까지 항상 여러분들의 안전을 생각하는 현대엠엔소프트 블로그였습니다.

 

맵피로 가까운 자동차 검사소 찾아가자!


  

** 현재 위치에 따라 검색 결과 및 거리, 소요시간 등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블루핸즈에서 차량 정기점검 받자!


 


블루핸즈는 현대자동차 블루멤버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현대자동차의 서비스 네트워크입니다. 현대자동차는 블루멤버스 회원의 차량 신차 출고일을 기준으로 8년 간 매년 1회씩 총 8회의 무료 자동차 정기 점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신차 출고일 기준 3년째는 섀시, 전장계통 중점 점검, 5년째는 엔진, 밋션계통 중점 점검을 추가로 진행합니다.

전국에는 블루핸즈 23개 직영서비스 센터 및 1,400여개 서비스 협력사가 있습니다. 현대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다면 블루멤버스 회원으로 가입하여 블루핸즈에서 무료로 정기 점검 받으세요! 블루멤버스 회원은 정기점검 외에도 차량케어, 홈투홈 서비스, 찾아가는 비포서비스, 보증수리, 긴급출동 서비스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맵피(Mappy)로 가장 가까운 블루핸즈센터 찾기


   


** 출발지에 따라 검색 결과가 변경됩니다.

 

블루멤버스 회원가입 방법 3가지

방법1. 블루멤버스 홈페이지(http://bluemembers.hyundai.com) 회원 가입하기

방법2. 가까운 블루핸즈 정비소에서 회원가입 신청서 작성

방법3. 가까운 현대자동차 대리점에서 회원가입 신청서 작성

(차량 구매 시, 가입에 동의했다면 자동 가입됩니다.)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랑덕 2018.03.21 12: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먼저 시간내서 답해주심에 감사드립니다. 간단하게 요점질문만 드립니다

    자동차검사날라와서 그러는데 제가 경차인데 잘몰라서 그러는데요 처음 차삿을때만 신규 4년안에는 정기검사로 간단하게정기검사로만 2년마다 하면되고 4년초과시 종합검사 <- 로 넘어가는건가요? 맞나요??



    그리고 제가 경차인데 어떤분은 1년마다 검사하는거라고 하고 어떤분은 2년마다라고 하는데

    어떤게 맞는거죠?? 차는 10년식입니다.



    2가지 질문드렷습니다 부탁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현대엠엔소프트 2018.03.23 09: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랑덕님, 해당 부분은 교통안전공단에서 기종별 검사 날짜조회가 가능하도록 되어있으니, 링크 내용 참고 부탁드립니다. https://megagoldenduck.blogspot.kr/2017/07/blog-post.html 감사합니다.

  2. 고재완 2018.04.29 18: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답답한 나머지 글을 올립니다. 도움이 되는 답변 부탁드립니다. 2005년 5월에 구매한 현대 TG 그랜져 LPG 차량입니다. 현재 주행거리는 122,000Km이구요. 검사기간이 되어 검사를 해보니 "질소산화물(NOx)"이 640ppm이어야 하는데 2,469ppm이라불합격이라는 것입니다. 정비소에서 다음과 같은 부품교환을 했는데도 전혀 개선이 없습니다.1. 산소센서 교환 2. 코일교환 3. 플러그교환 4. 케릭터 코버터(촉매) 교환, 상당한 금액을 지불하여 교환했는데도 전혀 개선이 없습니다. 어지해야할까요? 나머지 한가지 ECU교환이 있는데 가격이 공임포함 53만원이라고 합니다. 그것도 확실한 보장이 없다고 합니다. 현대자동차측에서도 확실한 답변이 없습니다. 귀한 고견 있으시면 부탁드립니다.

    • 현대엠엔소프트 2018.04.30 11: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고재완님, 차량에서 대기 오염을 발생 시키는 질소 산화물이 많이 나와 불합격 하신 것 같은데요. 보통은 촉매를 교환 할 시 대부분 문제가 해결됩니다. 촉매는 보통 두 개가 있는데요(catalytic converter / particulate filter). 이 2가지 부분에 대한 정확한 원인을 찾아 고치셔야 합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이것에 대해 잘 아는 정비공을 만나셔야 하며 현대엠엔소프트가 직접적으로 도움을 드릴 순 없다는 점 참고부탁드립니다. 좋은 방향으로 꼭 해결되시길 진심으로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