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엠엔소프트 공식 기업 블로그 :: 컨셉트카를 보면 자동차의 미래가 보인다

 

 -


자동차 모터쇼 안에서도 유독 사람들의 관심을 많이 받는 자동차가 있죠. 바로 '컨셉트카(Concept Car)'입니다. 말 그대로, 컨셉이 있는 자동차라는 의미일 것 같은데요. 기업에서는 이런 자동차를 왜 소비자들에게 보여주는 것일까요.

 

컨셉트카란?

 

상품을 기획하여 실제로 생산해내기까지 자동차는 굉장히 많은 돈과 시간을 필요로합니다. 그래서 기업들은 여러가지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소비자 테스트'라는 것을 진행하는데요. 길거리에서 설문조사를 하거나, 시음회를 열어 사람들의 반응을 살펴보는 장면, 본 적 있으실 거에요. 자동차 역시 이와 비슷한 맥락으로 컨셉트카를 관람객들에게 선보이는 것인데요. 앞으로 양산될 자동차를 본격적으로 만들기 전에, 회사가 추구하는 디자인 혹은 기술들을 컨셉트카에 녹여낸 후 관람객들의 반응을 살피는 것이죠. "이런 자동차, 사랑받을 수 있을까요?"라고 묻는 셈입니다.

 

컨셉트카는 실제와 다르다

 

이렇게 자동차 모터쇼 등에서 선보인 컨셉트카가 실제 개발과 생산으로 연결될 때는 외형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부분에서 달라지기 마련입니다. 왜일까요? 컨셉트카는 오직 보여주기가 목적이었기 때문입니다. 실제 양산차가 되기 위해서는 가격,기술 등에서 다각도로 살펴봐야하겠죠. 그런 과정들을 거치며 조금씩 변형될 수 밖에 없답니다.


<2012년 스위스 제네바모터쇼 아이오닉 컨셉트카>

 

 이미지 출처 : http://auto.daum.net/newcar/make/model/image.daum?modelid=2836&viewcode=1#modelid=2836&viewcode=1&imageid=414496&jsonpage=2

 

 

<2016년 아이오닉 >

 

 이미지출처 : https://ko.wikipedia.org/wiki/%ED%98%84%EB%8C%80_%EC%95%84%EC%9D%B4%EC%98%A4%EB%8B%89

 

단순히 외형만 비교해보아도 컨셉트카와 실제 양산차의 차이점이 보이시죠? 그렇다면 2017년 한해 동안은 어떤 컨셉트카가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설레게 했을까요? 함께 컨셉트카의 세계로 가보시죠!

 


2017년 발표된 컨셉트카

 

1. 르노, 심비오즈 컨셉트카

 

 이미지출처 : http://v.auto.daum.net/v/L8pSycb0k3

 

2017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선보인 미래형 자율주행차 심비오즈는 '지혜'라는 컨셉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보통 컨셉트카는 디자이너들이 모여 컨셉을 잡는데만 1년 가량이 걸리고 이후 1년 동안은 스케치 작업을 진행한다고 하는데요. 세부적인 부분들까지 가다듬으면 총 4년이 걸린답니다. 양산차가 아닌 컨셉트카가 세상에 나오기까지 이렇게 오랜 시간이 걸리는 줄은 몰랐네요.

 

“앞으로 5년 내 일반인 누구나 마음대로 타고 도로를 달릴 수 있는 자율주행차를 선보일 계획이다. 물론 법 규정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조건이 필요하다.”

르노의 자율주행기술 총괄 연구원이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언급한 말입니다. 이렇듯 컨셉트카는 기업이 나아가고자 하는 지향점을 직간접적으로 보여주는 수단이 됩니다. 미래 자율주행차를 꿈꾸며 만들어진 심비오즈를 영상으로 보시죠.


 

르노 컨셉트카 심비오즈 유튜브 영상

 

 

2. 메르세데스 벤츠, EQA 컨셉트카

 

 이미지출처 :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Mercedes_EQA_IMG_0750.jpg

 

벤츠는 2020년까지 50여종의 전기차를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벤츠 뿐만 아니라 현재 글로벌 메이저 브랜드들이 전기차에 가장 많이 집중하고 있답니다. EQA 컨셉트카는 전 차종의 전기 구동화를 지향하고 있는 벤츠의 의지를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는데요.

EQA는 두 개의 전기모터가 장착되어 장거리 주행능력이 최대 400km, 최고 출력 270마력을 발휘합니다. 제로백은 무려 5초대! 이렇게 컨셉트카는 지금 당장은 상용화 되지 않았지만 미래에 상용화 될 자동차를 미리 만나볼 수 있게 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EQA를 영상으로 만나보시죠.

 

 


 

 

3. 다임러 AG, 스마트비전 EQ포투 컨셉트카

 

 이미지출처: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Smart_Vision_EQ_Fortwo,_Frankfurt_(1Y7A3429).jpg

 

20178월에 선보인 다임러AG의 자회사 스마트가 공개한 컨셉트카입니다. 완전 자율주행 전기차로 이름은 '스마트비전EQ포투'랍니다. 운전자가 없는 미래형 택시의 조건으로 완전 자율주행, 순수 전기차, 공유 전용차 이렇게 3가지의 컨셉을 가지고 있습니다.

 

운전자 개입없이 주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스티어링휠과 페달 등의 장치가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컨셉트카 내부에는 디지털 판독 장치가 24인치 스크린에 장착되어 내비게이션, 비디오, 이미지 등을 표시할 수 있게 해두었죠.

 

이는 향후 양산될 메르세데스 벤츠의 전기차 브랜드 EQ의 소형차 모델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지표가 되는 컨셉트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 세계 자동차 공유 서비스를 이용하는 인구가 2025년까지 3,67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측한 메르세데스 벤츠는 이렇게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될 미래 고객들을 위해 준비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상용화 되기만 한다면 정말이지 깜찍하고 편할 것 같은EQ포투 컨셉트카! 움직이는 영상으로 함께 보시죠.

 

 


 

 

4. 현대자동차, FE수소전기차 컨셉트카

 

2017 제네바 국제 모터쇼에서 현대자동차는 'FE 수소전기차 컨셉트'를 공개했는데요. SUV 바디 기반으로 메탈릭 블루 컬러의 액센트와 글로시한 투톤으로 미래지향적인 느낌을 전하는 컨셉트카에 수소전기차의 기술력이 대거 집약되어 시선을 사로잡았습니다.

 

 

이미지 출처 : http://blog.hyundai.com/2520

 

800km 이상의 항속거리 확보를 목적으도 개발된 4세대 연료전지시스템이 적용되었으며, 2018년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인 차세대 수소전기차에도 적용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현대자동차는 궁극의 친환경 기술로 알려진 수소 에너지를 기반으로 수소전기차 기술을 선도하고자하는 미래 비전을 제시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컨셉트카에 대해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기획부터 생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는 자동차는, 그 기다림의 시간을 설렘으로 채워주는 무기를 지니고 있습니다. 모터쇼의 주인공이 되어 관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컨셉트카라는 무기는 후속모델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궁금증을 자아내게하죠. 미래의 모빌리티를 엿볼 수 있는 여지를 주며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첫 걸음인 컨셉트카를 앞으로도 주목해주세요. 자동차를 구경하고 기다리는 재미는 배가 될 거에요. 지금까지 자동차의 미래와 함께 더욱 발전해나가는 현대엠엔소프트 공식블로그였습니다.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