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0년 전 우리나라는 어떤 모습이었을까요? , 50년 후 우리나라의 모습은 어떤 모습일까요? 2017 11 3. 이러한 궁금증을 해소해 줄 아주 멋진 전시관이 개관을 했습니다. 우리나라 국토교통부의 전신인 서울지방건설국(1949)의 옛터, 정동에 자리잡은 국토발전전시관인데요. 지상 5층의 공간을 활용하여 우리나라 국토 역사의 다양한 부문을 전시하고 있는 국토발전전시관! 자세히 한 번 살펴볼까요?

 

 

사진 출처: 국토교통부 유투브 (https://www.youtube.com/watch?v=UyrfnGuntso)



전시관 소개


국토발전전시관은 한국전쟁 이후 힘든 시기를 극복해 낸 우리나라의 국토와 국가기반시설의 변화와 성장과정을 종합적으로 보여주는 전시공간입니다. 우리나라 국민에게는 국토발전 역사를 공유하고, 외국인들에게는 국토발전 노하우를 전수할 목적으로 지어졌다고 하네요.

국토발전전시관의 전시는 상설전시와 기획전시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상설전시실에서는 국토 및 교통과 관련된 11개의 전시분야를 클레이 애니메이션, 3D 맵핑 영상, 슬라이딩 비젼, 작동 모형 등 다양한 전시연출방법으로 전시하고 있다고 하네요. 현재 진행 중인 기획 전시로는 용산공원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미래라는 전시로써, 용산기지의 역사와 공원화의 논의과정, 공원조성계획과 이를 둘러싼 논란 등을 다양한 각도에서 살펴볼 수 있다고 합니다.

전시관은 연면적 5,707㎡의 지상 5, 지하 1층 건물로 상설전시실(2~4), 기획전시실(1), 교육 강의실(5), 휴게공간을 갖추고 있는데요. 상설 전시가 진행되고 있는 2~4층을 현대엠엔소프트가 소상히 안내해 드릴 테니, 저를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사진 출처: 국토발전전시관 VR 안내 페이지 (http://www.molitum.or.kr/vr/index.html)



전시관 안내 – 2F


2층에 위치한 전시관은 바로 미래국토실 국토동행실입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와 함께 국토 역시 무궁무진한 발전을 이루고 있는데요. 2층 전시관에는 미래국토와 미래기술, 해외건설과 해외협력과 관련된 것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국토의 발전방향과 국토 발전을 이끌 미래 기술들, 우리나라의 해외건설 프로젝트들이 소개된다고 해요. 뿐만 아니라 전세계의 명소들을 모형으로 전시하여 재미를 더했다고 합니다.

 

 

사진 출처: 국토발전전시관 VR 안내 페이지 (http://www.molitum.or.kr/vr/index.html)



전시관 안내 – 3F


3층에 위치한 국토누리실은 교통과 밀접한 전시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대중교통, 간선교통-도로, 간선교통-철도, 항공, 항만 등을 다루는 이 곳은 사통팔달 대한민국이라는 테마 아래 전시가 진행됩니다. 전국을 서로 연결하는 철도와 도로망, 우리나라와 세계를 잇는 항만개발과 항공산업 등이 주요 컨텐츠인데요. 국토발전전시관은 이러한 컨텐츠들을 단순히 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관람객들이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체험형 전시를 마련하여 관람객들의 흥미를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사진 출처: 국토발전전시관 VR 안내 페이지 (http://www.molitum.or.kr/vr/index.html)



전시관 안내 – 4F


마지막으로 안내해 드릴 전시관은 4층에 위치한 국토세움실입니다. 국토세움실에서는 국토 및 지역계획, 도시, 토지, 수자원, 주택-건축 관련된 전시가 진행되는데요. 1~4차 국토종합개발계획을 중심으로 우리나라의 국토발전을 소개함과 동시에 도시의 성장 과정과 주택의 변천사, 건축 트렌드 등의 다양한 테마를 정하여 전시를 구성했다고 합니다. 과거의 도시와 주택들은 어떤 모습이었는지, 과거로의 여행을 떠날 수 있는 멋진 공간인 것 같습니다.

 

사진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336184&cid=42856&categoryId=42856)



주변 정보


국토발전전시관만 보고 가기엔 아쉬운 분들! 걱정 마세요. 국토발전전시관이 위치한 정동 근처에는 다양한 문화공간이 존재한답니다. 국토발전전시관 바로 옆에는 농업인들의 숨결이 깃든 농업박물관이 있구요, 근처 광화문 방면에는 국립경찰박물관과 서울역사박물관이 시청방면에는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 서울시립미술관 등이 있습니다. 이 참에 하루 정도 문화 체험의 날을 정하고 정동과 그 주변에 투어를 나서보는 것도 참 좋을 것 같네요.

 

농업박물관

주소: 04516 서울시 중구 새문안로 16

홈페이지: http://www.agrimuseum.or.kr

 

국립경찰박물관

주소: 03178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 41

홈페이지: http://www.policemuseum.go.kr

 

서울역사박물관

주소: 03177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 55

홈페이지: http://www.museum.seoul.kr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관

주소: 04519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99

홈페이지: http://www.mmca.go.kr

 

덕수궁

주소: 04519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99

홈페이지: http://www.deoksugung.go.kr

 

서울시립미술관

주소: 04515 서울시 중구 덕수궁길 61

홈페이지: http://sema.seoul.go.kr

 

 

짧은 시간 빠른 발전. 이게 바로 한강의 기적


국토발전전시관을 쭉 훑어보고 나니 왠지 우리나라 국토발전에 대한 자긍심이 마구마구 고취되는 기분이 드는데요! 예부터 우리나라를 한강의 기적이라 부르는 이유를 이제야 알 것 같습니다. 정말 짧은 시간에 많은 발전을 이뤄냈으니까요.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기까지 동원된 수많은 노고들에 감사를 표하고 싶은 날입니다. 이번 주말, 국토발전전시관을 방문하여 우리나라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보는 건 어떨까요? 분명 멋진 시간이 될 것입니다. 이상 현대엠엔소프트였습니다!

 

 맵피와 함께 떠나는 역사 현장, 국토발전전시관!


 

 

관람 시간 및 요금 안내

- 주소: 04516 서울특별시 중구 정동길 18

- 영업시간: 09:30 ~ 17:00 (화요일~일요일)

- 휴장일: 매주 월요일, 신정, 설날 및 추석 연휴, 전시관장이 정하는 휴관일

- 관람요금: 무료

- 대표전화: 02-3425-8900, 8901

- 홈페이지: http://www.molitum.or.kr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