짜잔-! 얼마 전 서울시 최초 경전철 우이신설선이 개통되었습니다. 덕분에 서울 동북부지역 교통체증이 크게 해소되었는데요. 우이동에서 신설동까지 소요되던 시간이 무려 50분에서 20분으로 약 30분 가량 단축되었다고 합니다! 우이신설선은 경전철이란 이름답게 2량의 열차로 운행되며 기관사 없이 무인으로 운행됩니다. 버스 외에는 이렇다 할 대중교통 수단이 없던 서울 동북부 주민들에게 든든한 교통수단이 되었습니다. 북한산 능선과 계곡의 접근이 편리해져 관광객들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고 하네요.

 

 

 

사진 출처: 우이신설 도시철도 공식 홈페이지 (http://www.ui-line.com/html/safeSkill/train00/train_00_00.php?pGubn=T1)


 

 

사진 출처: 우이신설 도시철도 공식 홈페이지 (http://www.ui-line.com/html/intro/intro00/intro_00_00.php?pGubn=T1)

 


우이신설경전철의 전체 노선도는 위와 같습니다. 북한산우이역에서 출발하여 솔밭공원-4·19 민주묘지-가오리역-화계역-삼양역-솔샘역-북한산보국문역-정릉역-성신여대입구역-보문역을 거쳐 신설동역에 도착하는 코스인데요. 4호선 환승역인 성신여대입구역, 6호선 환승역인 보문역, 1호선 환승역인 신설동역 등 중간중간 환승역도 있어 편리함을 더했습니다. 13개의 신설역 중 겨울 나들이를 떠날만한 곳은 어디일까요? 현대엠엔소프트가 소개 해드리겠습니다. 따라오시죠!

 

 

사진 출처: Flickr (https://www.flickr.com/photos/koreanet/8641373889)


 


서울 풍물시장


우이신설선 시작역인 신설동역 근처에 위치한 서울 풍물시장은 우리 민족 고유의 풍물과 일상에서 사용하던 생활용품, 토속상품, 민속 먹거리, 관광 상품 등을 구경하고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전통적인 풍물거리와 함께 근처에는 청계천이 흐르고 있어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장소이기도 하지요. 청계천 복원사업 당시 주변노점상가들이 동대문운동장으로 이주하게 되면서 2004년 동대문운동장 풍물벼룩시장이 조성되었는데, 서울풍물시장은 이 풍물벼룩시장에서 비롯된 장소라고 해요. 풍물시장은 골동품, 근현대사 상품, 생활잡화, 가방, 구제의류 등 다양한 볼거리와 함께 한지공예, 천연비누 만들기 등의 즐길거리, 그 밖에 풍부한 먹거리가 함께 있어 긴 시간 머무를 수 있는 공간입니다. 먹거리, 살 거리, 즐길 거리가 한 데 어우러진 풍물시장은 그야말로 전통과 현재가 공존하는 복합문화 공간이네요! 특히 외국인 친구가 있는 분들이라면 이 곳을 필히 방문해보세요. 한국의 전통을 만날 수 있는 곳이기 때문에 친구가 정말 좋아할 거예요.

 


맵피와 함께 떠나는 우이신설선 여행지, 서울풍물시장


 (출발지는 광화문이며도착 예정 시간은 출발지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서울풍물시장

주소: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천호대로4 21 서울풍물시장

- 영업시간: 10:00 ~ 19:00 (식당가는 22:00까지)

- 휴장일: 매달 두 번째, 네 번째 화요일( 2회 휴장)

- 홈페이지: http://economy.seoul.go.kr/officialeconomy/pungmul-time

 



사진 출처: 한국관광공사 (http://www.koreatriptips.com/tourist-attractions/316104.html)

 


보문사


한 겨울 사찰에서 울려 퍼지는 맑고 청아한 풍경 소리를 들어보신 적이 있나요? 풍경 소리와 함께 마음 속으로 시원한 바람이 밀려들며 깨끗이 정화되는 기분이 든답니다. 올 겨울, 우이신설선으로 간편히 갈 수 있는 보문사에 방문해 풍경 소리에 귀 기울여 보는 건 어떨까요? 6호선 및 우이신설선 보문역에서 가까운 곳에 위치한 보문사는 탑골에 있다 하여 탑골승방으로 더 알려진 곳이기도 합니다. 이 곳은 왕비와 후궁들의 기도처였다고 해요. 세계유일의 비구니 종단인 보문종의 총본산으로 그 의미가 더욱 깊은 보문사는 본래 조계종 소속의 사찰이었으나 1972년 독립하여 보문종의 본산이 되었다고 합니다. 풀벌레조차 울지 않는 고요하고 정갈한 보문사를 거닐며 마음 속에 남아있는 잔해들을 깨끗이 치워보는 건 어떨까요?


 

맵피와 함께 떠나는 우이신설선 여행지, 보문사


 

(출발지는 광화문이며도착 예정 시간은 출발지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보문사

주소: 서울특별시 성북구 보문사길 20 보문사(보문종)

- 홈페이지: http://www.bomunsa.or.kr/

 

 


사진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40365&cid=40942&categoryId=34709)

 


정릉


우이신설선의 정릉역에 위치한 정릉은 세계유산 조선왕릉으로서, 조선 태조의 제2비 신덕왕후 강씨의 능입니다. 조선의 왕릉들은 유독 숲길이 고즈넉하게 잘 조성되어 있어서 산책하기 참 좋은 장소인데요. 여름에는 숲이 울창하게 우거진 장관을 볼 수 있고, 겨울에는 눈 덮인 나무들이 눈부시게 펼쳐진 경관을 만끽할 수 있다고 해요. 숲길을 따라 쭉 걸어 올라가면 비로소 정릉이 나옵니다. 정릉에는 수복방과 정자각, 비각 등 역시 위치해 있어 정릉과 관련된 역사를 더욱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올 겨울, 왕후의 능을 거닐며 역사를 되짚어 보는 경험을 해보는 건 어떨까요? 소개를 마치기 전 깨알 지식 팁! 조선 제11대 왕 중종의 무덤과 헷갈리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중종의 무덤 역시 정릉이라 불리우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중종의 무덤은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에 있다는 점! 기억해두세요.


 

맵피와 함께 떠나는 우이신설선 여행지, 정릉


 

(출발지는 광화문이며도착 예정 시간은 출발지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정릉

서울특별시 성북구 정릉로24 85 정수빌라

- 관람요금: 개인 1,000 / 단체(10인 이상) 800

- 관람시간: 6~8 (06:00~18:30), 11 1 (06:30~17:30), 그 외 (06:00~18:00)

           * 매표시간은 한 시간 일찍 마감됩니다.

- 휴장일: 매주 월요일

- 참고 사이트: http://royaltombs.cha.go.kr/tombs/selectTombInfoList.do?tombseq=132&mn=RT_01_06_01


 

 


사진 출처: 걷고,보고,느끼고 걷기여행길 (http://www.koreatrails.or.kr/course_view/?course=840#none)



 

북한산둘레길 1구간 소나무숲길


겨울은 눈길, 빙판길 등으로 등산하기 참 어려운 계절이죠. 등산을 좋아하지만 날이 춥고 산이 험해 엄두가 나지 않았던 분들! 모두 북한산둘레길 1구간 소나무숲길로 모여주시기 바랍니다. 우이신설선의 종점인 북한산우이역에 하차해 조금만 걷다 보면 나오는 북한산둘레길 1구간 소나무숲길은 많은 이들의 힐링 플레이스로 알려진 장소입니다. 길이 전체적으로 완만하게 이루어져 있어 등산을 많이 힘들어하는 분들도 손쉽게 걸을 수 있는 장소이기도 하지요. 거리 약 3.1km, 소요시간 1시간 30분으로 친구와 수다 떨며 걷기에, 혼자 사색하며 걷기에 길지도 짧지도 않은 딱 적당한 시간이 걸립니다. 소나무 숲길의 청량한 공기와 바로 옆에서 흐르는 우이계곡 물소리는 몸과 마음을 맑게 만들어보는 건 어떨까요? 숲길 산책을 마치고 나오면 온 몸에 피톤치드 향이 듬뿍 배어있을 것입니다.


 

맵피와 함께 떠나는 우이신설선 여행지, 북한산둘레길1구간 소나무숲길


 

(출발지는 광화문이며도착 예정 시간은 출발지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북한산우이역 우이신설선

주소서울특별시 강북구 우이동 16-20

- 편의시설: 화장실, 식수, 매점

- 문의전화: 02-900-8085 (북한산국립공원 탐방시설과 둘레길운영팀)

- 참고 사이트: http://www.knps.or.kr/portal/dulegil/bukhansan/index.do

 

 


마음이 쉴 수 있는 곳으로 떠나는 게 바로 여행!


어디론가 떠나고 싶은 분들. 답답한 마음을 떨쳐 버리고 싶은 분들. 멀리 갈 필요 없이 주위를 둘러보세요. 내가 살고 있는 동네 곳곳에도 내 마음 하나 쉬게 만들어 줄 공간 하나쯤은 반드시 있답니다! 지쳤던 내 마음이 쉴 수 있는 곳, 그곳이 바로 최고의 여행 장소가 아닐까요? 올 겨울 여러분들의 따뜻한 여행을 희망합니다. 이상, 현대엠엔소프트였습니다!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