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엠엔소프트 공식 기업 블로그 :: 일요일부터 숨이 턱, 직장인 월요병 극복 꿀팁!

 

일요일 저녁, 친구/가족들과 재미있는 하루를 보냈음에도 왠지 모르게 마음이 무겁습니다. 출근 생각에 일찍 잠을 청해보지만 내일이 오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생각만 듭니다. 겨우 눈을 뜬 월요일 아침, 꾸역꾸역 아침밥을 삼켜보지만 속은 더부룩하고 피곤할 뿐입니다. 유독 사람이 많은 월요일 출근길을 뚫고 겨우 도착한 사무실 입구에 서자 한숨부터 나옵니다.

 

이처럼 주말 동안 푹 쉬었음에도 불구하고 일요일 저녁부터 우울함과 피로감을 느끼거나 월요일아침 눈을 떴을 때 한숨부터 나온 적 있으신가요? 대한민국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경험해보았을 증상, 바로 월요병입니다.

 

월요병은 늦은 주말이나 월요일에 유독 육체적, 정신적 피로를 느끼는 증상을 말합니다. 평소에도 지긋지긋한 월요병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오늘은 즐거운 한 주의 시작을 만들어줄 월요병 탈출 방법에 대해 현대엠엔소프트 블로그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주말에도 적정 수면 시간을 지켜주세요!

 


월요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주말에 늦잠이나 낮잠을 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일주일간 쌓인 피로를 풀기 위해 잠을 몰아 자는 경우가 많은데요, 수면과 생체 리듬을 깨뜨려 더욱 피곤해질 수 있습니다.

 

미국 시카고 러시대의 한 연구에 따르면 주말 수면시간이 2시간만 바뀌어도 주중 피로감이 급증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를 사회적 시차증이라고도 하는데요. 주말에 수면 리듬이 깨지면 다음주 수요일까지 피로감이 증가하고 기억력이 저하되며 업무능률이 떨어지는 변화가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주말에는 과도하게 잠을 많이 자기보다는 본래 적정 시간대로 자되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명을 모두 끄고 침실을 어둡게 하면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분비를 촉진해 도움이 됩니다. 잠을 방해하는 침실의 소음도 최대한 없애주는 것이 좋겠죠?

 

숙면을 위해서는 잠들기 한 시간 전부터 TV 시청이나 스마트폰 사용을 피합니다. 뇌가 각성되어 숙면을 방해하기 때문이죠. 바나나·우유·치즈 등에는 멜라토닌을 합성하는 트립토판이 풍부하므로 취침 한 시간 전에 적당량을 섭취하면 쉽게 잠들 수 있습니다.

 

아침식사 거르지 마세요!

 


 

피곤한 월요일에는 식사를 하기 보다는 10분이라도 더 자는 것을 택하는 직장인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아침식사를 거르는 습관은 월요병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아침에 음식을 먹지 않으면 에너지가 충분히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뇌에 공급할 에너지와 몸의 활력을 주는 다양한 영양소의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공복감으로 점심을 많이 먹게 되고 오후에는 식곤증으로 더 피곤하고 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백질과 탄수화물, 비타민이 충분한 아침 식사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잡곡밥이나 현미밥, 두부, 계란, 우유, 콩나물, 오이, 사과, 우유 등이 포함됐다면 훌륭한 식단입니다. 너무 기름지거나 딱딱한 음식은 소화에 부담을 줄 수 있으니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아침을 차려먹을 시간이 없다면 삶은 달걀이나 고구마, 주먹밥, 샌드위치 등으로 대체하셔도 됩니다.

 

 

신선한 채소와 과일이 좋아요!

 


 채소와 과일은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 몸에 활력을 공급하고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비타민 C와 비타민 B1, B2가 풍부한 토마토, 칼슘과 철분이 많이 강장효과가 있는 양파, 비타민 A가 풍부해 심신에 안정과 활력을 주는 당근을 추천합니다.

 

이외에도 참외나 딸기, 사과, 포도 등도 피로 회복에 좋은 과일입니다. 참외에는 각종 비타민이 골고루 들어있고, 딸기와 사과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 포도에는 포도당이 많이 들어있는데, 흡수되자마자 몸에 활력을 불어넣는 에너지원으로 전환되어 원기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주세요!

 


 수시로 물을 많이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수분은 머리를 맑게 하고 체내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시키며 생리기능을 돕습니다. 주기적으로 차 종류나 물을 마시면 몸의 독소가 빠져나가 피로가 풀리는 것은 물론, 혈액 순환도 활발해집니다.

 

하루 물 권장량은 1.5~2리터(8~10) 정도라고 합니다. 물 온도는 너무 차갑지 않은 미지근한 정도가 좋고, 한번에 다 마시기 보다는 여러 차례 나누어 천천히 씹어 먹듯 마시도록 합니다. , 식사 후 30분 정도는 물을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직장인이라면 매일같이 마시게 되는 커피도 적당량을 섭취하면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커피 속 카페인은 적당량 섭취 시 정신을 맑게 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커피를 과하게 마실 경우에 신경과민, 불면증, 어지러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하루 3잔 이상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힘들다면 툭 터놓고 주변에 도움을 요청하세요!

 


누구나 한번쯤 경험하는 월요병, 별거 아니라고 생각하고 넘어갈 수도 있겠지만 우울감이 극심해 고통을 느끼는 정도라면 해결이 필요합니다. 자칫 잘못하면 우울증으로 발전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직장에서의 문제가 있거나 업무에 대한 고민이 있는 경우, 주말이 끝나면 다시 회사로 복귀해야 한다는 생각에 더 우울감을 느끼게 됩니다. 성과를 위해 자신의 업무를 지나치게 생각한 나머지 주말에도 계속 업무 생각만 한다면 주말에도 스트레스가 쌓여 풀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스트레스를 크게 받아 괴롭다면 주변의 누군가에게 털어놓거나 심리 상담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때로는 상대에게 털어놓는 것만으로 기분이 나아지기도 하며 환경을 바꾸는데 도움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이죠.

 

무엇보다 일 할 때는 일에 집중해 좋은 성과를 내고 그 이외의 쉬는 시간에는 업무 생각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주말은 온전히 나를 위한 시간이므로 평소 밀렸던 드라마도 보고 취미 생활도 즐기고 친구를 만나 기분 전환도 하며 쌓인 스트레스를 풀어주세요!

 


지금까지 월요병 극복 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외에도 업무 중에는 책상의 조명을 최대한 밝게 하고, 다음 주말에 무엇을 할지 계획하면서 행복감을 유도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나만의 월요병 극복 방법을 찾아보는 것도 좋겠네요!

 

어김없이 매주 찾아오는 월요일, 다양한 월요병 극복 방법을 통해 주말을 맞이하는 날까지 조금만 더 힘내보는 건 어떨까요? 그럼 지금까지 여러분의 즐거운 일상을 응원하는 현대엠엔소프트 공식 블로그였습니다!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nadin 2017.11.15 09: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모든 직장인들이 겪는 병인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