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상에서 벗어나 드라이브! 창 밖 경치 구경도 잠시, 오랜 시간 꽉 막힌 차 안이나 도로에 앉아있으면 어느 순간 두통이나 메스꺼움, 구토증을 느끼기도 하는데요. 움직임이 자유롭지 않은 좁은 공간 안에서 비상약 같은 별다른 해결방법이 없어 더욱 난감합니다. 특히 요즘처럼 도로 위 이동 차량이 많고 차 밖의 높은 습도와 기온 때문에 평소 멀미를 하지 않는 사람도 멀미를 호소하기 쉽습니다.

 

오늘은 멀미 예방 팁과 함께 차 안에서 갑자기 멀미가 났을 경우 해결 방법을 안내해드릴게요!


멀미 원인



멀미는 보통 균형 감각이나 평형 감각을 담당하는 귓 속 기관의 불균형 때문에 발생합니다. 파도에 출렁거리는 배나 과속 방지턱 등에서 꿀렁거리는 차처럼 일상적인 움직임과는 다른 진동에 적응하기 위해 발생합니다. 흔들리는 차나 버스의 저주파수 진동에 일정 시간 노출되면 귓속 전정기관이 1Hz 미만의 저주파수 진동을 신경계로 보내 멀미를 일으킵니다.  불규칙한 움직임에 대한 자연스러운 신체반응인 거죠. 때문에 급 발진이나 급제동, 코너링처럼 수평 방향으로 급변속 주행을 할 때나 꼬불꼬불한 커브길에서 더욱 심해지기도 합니다.

 

또는 심리적인 요인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장거리 이동으로 인한피로감이나 두려움, 스트레스 같은 요인들도 진정 기관을 자극해 멀미에 취약해집니다. 가솔린이나 배기가스 냄새를 맡는 것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멀미 완화, 이것만 기억하자!


1. 위치 선정 비법

자동차 앞자리는 시야가 트여 답답함이 감소하고, 자동차의 움직임을 예측할 수 있기에 심리적으로 안정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버스의 경우, 뒷자리로 갈수록 흔들림이 심해지기 때문에 회전축인 앞자리 앉으면 멀미가 덜 하다고 합니다. 특히 복도보다는 창가 쪽에 앉아 버스의 흔들림을 눈으로 확인하면서 차의 움직임에 적응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2. 스마트폰이나 책은 나중에!

흔들리는 차 안에서 작은 화면과 글씨에 집중하다 보면, 우리 눈은 시각 정보가 더 심하게 흔들려서 인식하기 때문에 멀미를 더 쉽게 느낀다고 합니다. 급한 메신저나 업무가 있다면 휴게소에 들르고, 꼭 책을 보고 싶다면 시선을 멀리 두고흔들림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동시 선글라스를 착용해 시각 정보를 가리는 것도 방법입니다. 중간중간 창 밖의 먼 곳을 응시하며 눈을 쉬게 해주는 것도 멀미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환기는 필수

밀폐된 차 안에서 탁한 공기는 멀미를 더욱 악화시키는데요. 차내 에어컨을 너무 높게 틀거나, 히터로 인해 차 안의 온도가 지나치게 높을 경우, 공기 순환이 되지 않아 멀미가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출발하기 전은 물론 휴게소에 들르거나 운행 중간중간 창문을 열어 반드시 차내 공기를 환기는 시켜 맑은 공기를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멀미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차 안의 온도 또한 중요한데요, 승용차의 적정 실내 온도는 20~22도 라고 합니다.

 


4. 지압도 효과

팔 안쪽 부본, 손목에서 팔꿈치 쪽으로 3cm~5cm 정도 떨어진 지점을 꾹꾹 눌러주면 가슴이 답답하고 울렁거리는 것이 훨씬 좋아집니다. 혹은 엄지와 검지 사이 합곡점을 눌러줘도 멀미을 없애는데 도움이 됩니다.

 

멀미에 좋은 음식 Top 4

 

차도 타기 전, 멀미 걱정으로 아무것도 먹지 않고 장거리를 빈 속으로 이동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공복 상태에서는 위가 더 예민하고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에 멀미를 더 쉽게 느낀다고 합니다. 부드러운 음식을 먹고, 출발 30분 전 멀미약을 복용하거나 4시간 전에 귀 뒤에 붙이는 약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다고 하네요. 멀미약을 대신해 멀미에 좋은 음식들을 소개해 들릴게요.



생강

생강은 구역질 완화 효능과 멀미 예방 음식으로 유명합니다. 생강 속 '디아스타아제' 성분은 소화를 촉진하고 구토 증상을 없애줄 뿐 아니라 멀미를 멎게 하는데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출발 30분 전에 미리 생강을 먹을 수 없다면, 카페나 편의점에 들러 생강차를 섭취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레몬

휘발유 냄새나 카시트 냄새 등 차내 특유의 냄새 또한 멀미의 원인이 된다는 사실, 아시나요? 이때 레몬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휴게소나 편의점에 들러 레몬 향의 껌이나 음료 등으로 냄새를 중화 시키면 멀미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매실

매실도 멀미 예방에 효과적인 음식인데요. 매실의 산이 위장, 십이지장의 소화를 도와 메스꺼움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매실 엑기스를 물에 희석 시켜 마시거나 매실 음료를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홍삼

근본적으로 멀미를 완화하고 싶다면 평소 홍삼을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홍삼은 멀미나 구토의 원인이 되는 5-HT₂수용체를 억제해 근본적으로 멀미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차로 이동하는 도중에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멀미를 악화시킵니다. 오랫동안 차나 기차 등을 타야 할 땐 소화가 잘 되는 부드러운 음식이나 산도가 약한 음식을 섭취해야 하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맵피의 빠른 길 찾기와 함께 멀미 완화 TIP

멀미가 심할 때에는 아예 졸음 쉼터에 들러 잠깐 자는 것도 방법이라는데요.

잠시 쌓인 긴장감과 차내 진동, 시선의 움직임을 멈추기만 해도 멀미 완화에 도움을 준답니다.

맵피를 이용해 내 주변의 졸음 쉼터를 찾아보세요!


   



 

오늘은 멀미의 원인과 멀미 완화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정보들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알려드린 멀미 예방 팁으로 보다 활기차고 편안한 운전 즐기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여러분의 드라이브가 더욱 편안하고 상쾌해지길 바라는 현대엠엔소프트였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arock 2017.09.07 22: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 어머니께서는 멀미가 아주 심하신데 운전대를 잡으시면 긴장을 하시는지 멀미가 전혀 나지 않는다고 하시더라고요. 제 동생도 마찬가지고요.

  2. 괴도뤼팽 2017.09.07 23: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멀미도 적응이 되는 건지 장거리 통학 엄청하니까 이제 멀미가 안 나요.. 덕분에 버스에서 책 많이 읽었어요 ㅎ 공식블로그인데 글이 너무 고퀄이에요 ㅎㅎ 좋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