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들의 이름은 무엇인가요?’

 

이름이란 다른 사람과 나를 구별하기 위해 성 아래에 붙인 자신을 지칭하는 고유의 명칭으로, 넓게는 성과 이름을 모두 합쳐 이름이라고 합니다. 모든 사람은 이름을 가지고 있는데요. 보통 부모들은 아기를 낳으면 갓 태어난 아기가 이름에 담긴 의미대로 잘 자라주었으면 하는 소망과 염원을 담아 좋은 의미를 가진 한자 또는 순수 한글로 이름을 짓습니다. 물론, 최근들어 개명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긴 하지만 대체적으로 한 번 지은 이름은 평생을 함께 하기 때문에 작명에 신중을 기합니다.

 

자동차도 예외는 아닙니다. 다양한 종류의 자동차 사이에서 다른 자동차와 구별하기 위해 제각각 이름이 붙여 출시됩니다. 그리고 자동차 이름 역시 특별한 의미가 담겨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현대엠엔소프트와 함께 자동차들의 이름 어원을 알아 볼까요?


 

아반떼 (AVANTE)

출처: 아반떼 공식 페이지(https://goo.gl/xaXsKV)


아반떼는 현대자동차가 1995 3월부터 시판하고 있는 준중형차입니다. 아반떼(avante)전방에, 앞으로…’ 등 전진과 발전을 의미하는 스페인어입니다. 신기술 개발을 통해 세계 최정상에 서고자 하는 마음을 담아 붙인 이름이라고 합니다. 이름에 담긴 의미대로 현재 아반떼는 국내 준중형 차량 시장에서 최강자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또한, 아반떼 시리즈로 아반떼XD, 아반떼HD, 아반떼MD, 아반 등이 있는데요

아반떼 뒤에 붙은 영어 스펠링(트림명**)은 각 신차 개발 시 지어진 프로젝트 명으로, XD‘Excellent Driving(엑설런트 드라이빙)’, HD‘Hi-Touched Dynamic Sedan(하이터치 다이내믹 세단)’ 등의 약자입니다. 트림명에도 특별한 의미를 담았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 트림명 : ‘손질하다라는 의미를 가진 영어 단어 trim(트림)과 이름을 의미하는 명()의 합성어로, 자동차 업계에서는 같은 모델의 자동차더라도 성능과 사양에 따라 각기 다른 이름을 부여한 세부 모델명을 뜻한다



쏘나타 (SONATA)


출처: 쏘나타 공식 페이지(https://goo.gl/rdqZT5)


1985년 출시된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중형차, 현대자동차의 쏘나타(SONATA)! 혹시 음악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소나타라는 단어가 굉장히 익숙하실 텐데요.

 

소나타(sonata) 1600년 전후에 성립한 기악곡으로, 소나타 형식의 음악이라 함은 소나타나 교향곡 등 중주곡, 협주곡 같은 클래식 음악에서 가장 기본적인 악곡 형식입니다. 현대자동차는 고도의 연주 기술이 요구되는 4악장 형식의 악곡인 소나타를 자동차 이름으로 가져와 혁신적인 성능과 기술, 가격이 하모니를 이룬 종합 예술 승용차라는 의미를 나타냈습니다. 다만, ‘소나타라는 의미가 읽는 사람에 따라 부정적으로 받아들여 지는 경우가 있어 정식 명칭은 소나타가 아닌 쏘나타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아반떼와 마찬가지로 쏘나타도 EF쏘나타, YF쏘나타, LF쏘나타 등 다양한 트림명이 붙었는데요. EF‘Elegance Feeling(엘레강스 필링)’이라는 약자로 추정되나 그 이후 YFLF는 특별한 의미가 없는 그냥 고유명사라고 합니다.

 

  

스타렉스 (Starex)


출처: 스타렉스 공식 페이지(https://goo.gl/rNCwEi)



1997년에 출시된 다목적 소형 상용 승합차 스타렉스(Starex)! 보통 어린이 보호 차량이나 구급차등 다양하게 활용되는데요. 과연 스타렉스는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요?

 

스타렉스는 별을 의미하는 영어 ‘Star(스타)’와 왕을 뜻하는 라틴어에서 유래된 ‘Rex(렉스)’가 합쳐진 말로, 별중의 별이자 별의 황제라는 의미를 뜻합니다. 이는 스타렉스가 안전, 주행성, , 공간, 편안함, 정비 등 모든 측면에서 가장 뛰어난 자동차라는 것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그랜저 (GRANDEUR)


출처: 그랜저 공식 페이지(https://goo.gl/Ghgs8U)


그랜저(GRANDEUR)는 현대자동차가 1986년부터 현재까지 생산하고 있는 전륜구동 방식의 준대형 세단입니다.

 

그랜저(grandeur)는 장엄함, 위엄, 위대함이라는 뜻을 가진 영어 단어를 자동차 이름으로 사용하면서, 이름만 봐도 크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자아냅니다. 특히 그랜저 시리즈 중 그랜저XG ‘특별한 영광’(eXtra Glory)이라는 뜻을 가졌습니다.

 

더 나아가 그랜저 XG의 하위의 개념으로 ‘로열’(royal)의 ‘R’이나 최고를 의미하는 ‘수프림’(supreme)의 ‘S’에 배기량을 나타내는 숫자를 붙였는데요. ‘그랜저XG R25’, ‘그랜저XG R20’, ‘그랜저XG S25’, ‘그랜저XG S20’ 등이 그 예로, 그랜저XG S25의 경우 그랜저XG S 등급의 차로 배기량은 2,500cc라는 의미입니다. 이제야 복잡한 자동차 모델명들의 의미가 이해가 되네요!



에쿠스 (EQUUS)

 

출처: https://goo.gl/ugRfrN


에쿠스(EQUUS)는 현대자동차의 최고급 대형 세단 및 리무진입니다. 에쿠스는(equus)는 라틴어로 개선장군의 말, 멋진 마차라는 뜻을 가졌는데요. 영어로 독창적인 명품 자동차(Excellent, Quality, Unique, Universal, Supreme automotive)'라는 의미도 담고 있다고 합니다!

 

현대자동차의 에쿠스는 1994년 출시되어 2015년까지 생산됐으며, 16년 간 국산 세단 중 최고가를 자랑했습니다. 하지만 현대기아차가 프리미엄 전략을 내세우며 고급차 브랜드를 제네시스로 통합하면서 2015년 이후 에쿠스가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되었죠.



제네시스 (GENESIS)


출처: 다음 자동차 (https://goo.gl/XMEypo)


그렇다면 과연 제네시스는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요?

 

영어로 제네시스(genesis)는 창세기, 창조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고급 세단의 출발선이자, 고급 세단의 새로운 장을 열겠다는 의미를 담아 제네시스라는 단어를 브랜드 명으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제네시스 브랜드의 자동차 모델명은 genesis에서 가장 앞에 있는 G를 가져와 G80, G80 스포츠 등으로 지어졌으며, 하반기 출시되는 신차 모델명도 G70입니다. 그런데 제네시스 EQ900’은 왜 G로 시작하지 않냐고요? 이는 현대자동차의 위상을 이끌어 온 에쿠스에 대한 존중의 의미를 담아 EQUUS의 앞자리 스펠링 EQ를 가져온 것이라고 합니다. 그렇지만 EQ900은 국내에서만 적용되는 이름이고 해외에서는 작명법을 따라 G90으로 판매된다고 하네요!



지역 명을 붙인 자동차 이름은 뭐가 있을까?



출처: 다음 자동차(https://goo.gl/55MFkb)



보통 SUV차량은 지역명을 붙여 이름을 짓습니다. 대표적으로 기아자동차의 쏘렌토, 현대자동차의 투싼, 싼타페, 코나 등이 있습니다. 쏘렌토(Sorrento)는 이탈리아 남부 캄파니아 주 북부 나폴리항 근처에 있는 휴양, 관광 도시의 이름이자, 미국 샌디에고 하이테크 단지 이름이기도 합니다. 또한, 투싼(Tucson)은 미국 애리조나 주의 도시이고, 싼타페(Santafe)는 미국 뉴멕시코의 주도, 코나는 하와이 빅아일랜드 북서쪽에 위치한 휴양지의 이름입니다.



◆ 이렇게 다양한 뜻을 가진 차량들을 만나고 싶다면?

출처: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 홈페이지(https://goo.gl/VFKZ2n)


사람을 움직이는 수단에서, 마음을 움직이는 공간으로

지금까지 설명해 드린 멋진 뜻을 가진 다양한 자동차들을 실제로 만나고 싶다면, 경기도 고양시에 위치한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에 가보시는 건 어떨까요?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에 가시면 차량 전시는 물론, 자동차를 구성하는 다양한 부품과 자동차 제조 과정, 안전사양 등을 직접 보고, 듣고, 만지며 체험할 수 있습니다!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은 보다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사전예약제로 운영 중이며, 관람 예약 및 운영 시간, 관람 비용, 프로그램 세부 내용 등은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 공식 홈페이지(http://motorstudio.hyundai.com/goyang)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맵피와 함께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으로 GO, GO! 


- 주소 :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킨텍스로 217-6 현대모터스튜디오고양

(출발지는 서울역이며도착 예정 시간은 출발지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정말 많은 종류의 자동차 브랜드들이 단순히 차종을 구분하기 위해 지어진 것이 아니라 이름 하나하나에 각자 의미가 담겨 있네요! 그리고 그 이름에 따라 자동차의 위상이나 소비자들에게 인식되는 이미지가 굳어지는 것을 보니 사람이든 자동차든 이름이 가지는 영향력이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현대엠엔소프트의 내비게이션 지니와 맵피는 어떤 의미를 담아 만들어졌을까요? 댓글을 통해 자유롭게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져 보아요. 그럼 지금까지 자동차의 모든 것을 알려줄 현대엠엔소프트였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