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과 마법소녀는 대표적인 만화 소재입니다. 만약 이 글을 읽는 독자분들이 90년대에 어린 시절을 보냈다면 로보트 태권브이나 카드캡터 체리, 웨딩피치 등 화려한 로보트와 요술공주가 등장하는 만화들을 보고 자랐을 텐데요. 이 소재들은 현실에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아이들의 호기심과 상상력을 자극해 인기를 끄는 소재입니다.

 

그렇다고 모든 만화가 로봇이나 마법소녀가 등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외에도 아이들이 유독 좋아하는 만화 소재가 있는데요. 바로 자동차입니다. 자동차는 로봇이나 마법소녀와 달리 현실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사물이지만, 4개의 바퀴가 달린 네모난 기계가 도로 위를 쌩쌩 달리고 사람들을 어딘가로 멀리 데려다 주는 모습이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해 보입니다.

 

이런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자동차를 소재로 한 다양한 만화들이 옛날부터 지금까지 제작되어 대한민국 어린이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는데요. 운전면허증을 따고 직접 운전할 수 있는 나이가 되어버린,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현대엠엔소프트 블로그 독자 분들께서도 어린 시절 한 번쯤은 자동차가 나오는 애니메이션을 보신 적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현대엠엔소프트가 자동차가 등장하는 만화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독자 분들의 동심을 불러 일으킬 추억의 만화 또는 현재도 아이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수많은 만화들 중 자동차가 등장하는 만화는 뭐가 있을까요?



꽃 향기를 맡으면 힘이 솟는 꼬마 자동차 붕붕



붕붕붕 아주 작은 자동차 꼬마 자동차가 나왔다~’

 

붕붕이라는 단어를 보고 이미 눈치 채셨나요? 꼬마 자동차 붕붕은 자동차가 등장하는 애니메이션 중 가장 유명한 애니메이션이 아닐까 싶습니다. 꼬마 자동차 붕붕은 주제곡 가사만 봐도 줄거리를 알 수 있는데요. 순수하고 착한 깽이라는 아이와 꽃향기를 맡으면 힘이 솟아나는 붕붕이라는 꼬마 자동차의 우정 이야기로, 협동심을 발휘해 어려운 일을 극복하고 주변 사람들을 도우면서 붕붕이의 어머니를 찾아 여행을 떠나는 이야기입니다.

 

이 애니메이션은 축구왕 슛돌이’, ‘빨강머리 앤등 화제의 애니메이션들을 제작했던 닛폰 애니메이션에서 만든 TV시리즈물로, 우리나라에서는 1986 KBS에서 방영되어 당시 아이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70~90 세대라면 이 만화를 안 본 사람은 있어도 주제가는 한 번쯤 들어보셨을 텐데요. 가사와 음이 따라 부르기 쉬워 당시 동요처럼 불리던 노래입니다. 추억 속 만화 주제곡인데도 불구하고 요즘 초등학교 음악 시간에 이 노래를 배우는 학교도 있다고 하네요! 어린 시절 이 노래를 따라 부르던 아이들이 세월이 흘러 지금쯤 선생님이 되었기 때문이 아닐까 싶네요. 첫 소절만 들어도 그 때 그 시절이 떠오르는 추억의 만화 주제곡 한 번 감상해볼까요?




앞만 보며 달리는 스피드왕 번개




두 번째로 소개해 드릴 애니메이션은 스피드왕 번개입니다. 스피드왕 번개는 총 26부작의 대한민국 TV애니메이션 시리즈로, 1998 5 18일부터 8 18일까지 SBS에서 방영 되었습니다.

 

스피드왕 번개가 나올 당시에 SBS는 애니메이션 왕국이라고 불릴 정도로 만화 콘텐츠의 시청률이 굉장히 높았는데요. 대부분 수입작이어서 비난을 사기도 했었습니다. 더구나 국산 애니메이션을 지속적으로 방영하고 있는 KBS에 필적할 만한 국산 애니메이션이 필요하다고 느낀 SBS는 스피드왕 번개 제작을 위해 30억 원의 자본을 바탕으로 3년 간 준비하고 편당 1억 원씩을 들여서 제작했다고 합니다. 만화 첫 방영 시작을 SBS 뉴스에서도 홍보했던걸 보면, SBS에서 정말 공들여 만든 만화임을 느끼게 합니다.

 

이 애니메이션에서는 차가 어디 나오냐고요? 주인공이 오토롤러 대회에 참가해 함께 호흡을 맞추는 파트너로 미니카(번개카)가 등장합니다! 주인공인 청솔초등학교 오토롤러팀 강번개가 인라인 스케이트를 타고 리모컨으로 미니카(오토카)를 조종하며 각종 대회에 참가해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 만화가 당시 큰 인기를 끌면서 무선조종 미니카를 유행시키기도 했습니다.

 

오프닝 OST90년대 가요계를 휩쓸었던 추억의 스타 가수 영턱스클럽이 불렀네요!



80~90년도에 우리나라에서 제작한 자동차 애니메이션 대표적인 두 가지를 소개해 드렸는데요. 이두 만화의 인기만큼 자동차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게 옛날 이야기만은 아닌데요. 요즘에도 자동차에 대한 아이들의 관심은 뜨겁고, 이에 따라 자동차가 등장하는 만화도 꾸준히 제작되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8090년대 추억의 만화를 소개했다면, 2000년 대 제작되어 현재도 방영중인 화제의 만화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변신자동차 또봇



변신자동차 또봇은 국내 어린이 장난감 제조업체 영실업과 레트로봇이 제작한 3D 로봇 애니메이션으로 2010 4월 첫 방영을 시작해 현재 19기가 투니버스를 통해 방영되고 있습니다. 이 만화는 또봇들의 활약상과 그들의 파일럿들의 성장 이야기를 다루고 있으며 최근에는 또봇 극장판도 개봉하여 쌍둥이 하나와 두리가 또봇과 함께 아빠를 납치한 괴한과 싸우며 벌어지는 사건을 그렸습니다.

 

특히, 또봇 1기부터 18기까지 또봇 X, Y, Z, W, C, R 등 총 18종의 자동차가 등장했는데요. 이 캐릭터들은 실제 판매되고 있는 자동차 모델을 본 따 만들었다고 합니다. 또봇 X는 쏘울, Y Z는 각각 포르테쿱과 스포티지 R등 기아자동차 모델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이게 또봇이 19기까지 시리즈를 이어가며 7년째 인기를 얻고 있는 비결이 아닌가 싶습니다.

 

변신자동차 또봇의 오프닝 모음 함께 보시죠!





우리들의 용감한 헬로카봇


 


영실업의 또봇에 이어 변신로봇 시장에 바람을 일으킨 헬로카봇’!

 

헬로카봇은 ㈜초이락컨텐츠팩토리가 기획제작, 스튜디오더블유바바㈜가 애니메이션 제작한 3D애니메이션으로 2014 8 2 KBS에 방영을 시작해 현재 시즌5가 방영 중입니다.

 

이 만화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로봇과 자동차가 모두 등장한다는 점에서 눈길을 끄는데요. 주인공이 시계를 통해 카봇을 소환하면 로봇 자동차 카봇이 등장해 악당을 물리치는 다양한 에피소드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헬로카봇 캐릭터도 또봇 캐릭터와 마찬가지로 현대자동차와의 협업을 통해 싼타페 DM, 그렌져HG, 아반떼 등 실제 자동차의 모습을 바탕으로 디자인 되었는데요. 실제 자동차와 유사하게 만들어 낸 만큼 어린 아이들뿐만 아니라 자동차에 관심 많은 어른들이나 키덜트족에게 큰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만화의 인기만큼 헬로카봇 장난감들도 인기가 어마어마하다고 하는데요. 장난감 카봇도 조립을 통해 로봇이나 자동차로 변신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주인공 차탄이 카봇을 부르기 위해 사용하는 시계도 아이들 장난감으로 인기가 높은데요. 지난 6'헬로카봇시계ver.2' 사전 구매자 추첨 이벤트에 무려 5,274명이 참여해 18 1의 경쟁률을 보였다고 합니다.

 




개구쟁이 꼬마버스 타요




꼬마버스 타요는 아이코닉스가 기획하고 EBS와 서울시가 공동 제작한 풀3D 애니메이션으로 2010 1기를 시작으로 현재는 4기가 방영 중입니다. 꼬마버스 타요가 서울시티의 버스로 활약하는 이야기를 담았는데요. 현재 방영 중인 4기에는 다양한 교통수단들이 어울려 사는 도심에 새롭게 차고지 식구가 된 피넛과 남산과 도심을 오가는 트램열차 트래미’, 트램 관제센터 스카이등 새로운 친구들과 함께 새로운 모험을 시작하고 벌어지는 다양한 에피소드를 보여줍니다.

 

요즘 어린이들 사이에서 타요의 인기가 어마어마하다고 하는데요. 인기에 힘입어 서울시는 지난 2014년 대중교통 이용의 날을 맞아, 서울시에서 꼬마버스 타요의 주인공인 타요, 로기, 라니, 가니 캐릭터로 디자인한 시내버스 4대를 운영했었는데요. 이 버스에 대한 인기도 뜨거워 이후 수원, 성남, 구미, 안동, 순천, 대구, 광주 등 전국 각 지자체에서도 타요버스를 운행했거나 현재도 운행 중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부르면 언제나 달려오는 용감한 구조대~ ‘로보카 폴리



마지막으로 현재도 방영 중인 로보카 폴리를 소개합니다. 로보카 폴리는 2011 2 28일부터 EBS를 통해 방송되고 있는 대한민국 교육 애니메이션이며 현재는 수요일 목요일 오후 5 30분 마다 로보카 폴리 4가 방영되고 있습니다.

 

로보카 폴리의 줄거리는 섬마을 브룸스타운에 살고 있는 다양한 직업을 가진 자동차들이 크고 작은 사고가 날 때면 구조대에 연락을 하는데, 그때마다 로보트 폴리가 로봇으로 변신하여 도움을 주는 내용입니다. 대표적인 캐릭터로는 경찰차를 모티브로 한 폴리, 소방차를 모티브로한 로이, 구급차를 모티브로 한 엠버가 있습니다.

 

요즘은 폴리를 모르는 아이들이 없다고 하는데요. 현대자동차에서는 캐릭터 폴리와 콜라보레이션으로 미취학 어린이와 부모가 함께 교통 안전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로보카 폴리와 함께하는 교통안전교실을 꾸준히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안전한 환경에서 자녀와 함께 교통안전도 배우고 즐거운 추억을 쌓을 수 있는 현대 폴리 교통안전 놀이터도 운영 중이며, 어린 자녀들을 둔 부모들 사이에서 인기가 뜨겁다고 하네요!

 

그럼 로보카 폴리 시즌1~4의 오프닝 보러 GOGO!



만화들의 짤막한 오프닝 영상만 봤는데도 동심으로 돌아간 기분입니다. 자동차를 주제로 한 만화들이 이렇게 많은 것을 보니 다시 한 번 자동차가 아이들에게 얼마나 인기가 있는 사물인지 깨닫게 되었네요.

 

어린 시절 자동차를 운전하며 도로 위를 쌩쌩 달리는 상상을 하셨던 여러분들, 지금은 꿈을 이루셨나요? 비록 현실에서는 만화 속 드라이버처럼 빠르게 도로를 질주하고 스릴 넘치는 운전은 할 수 없겠지만, 운전석에 앉아 핸들을 쥐고 계시다면 어린 시절, 드라이버가 되고 싶은 꿈을 이루셨네요.

 

드라이버에게 길을 안내해 주는 지니와 맵피 같은 내비게이션도 우리의 어린 시절에는 상상 속 물건이었을 것입니다. 지금 타요나 폴리를 보고 있는 어린 친구들이 멋진 드라이버가 되어있을 때 즈음에 우리가 타고 다니는 자동차는, 우리가 사용하는 지니와 맵피는 어떻게 변해있을지 궁금해지네요. 아마 상상 속 미래의 지니와 맵피는 현실이 되어 여러분들의 꿈을 이루어 줄 것 같네요! 지금까지 검은 머리가 파뿌리 될 때까지 여러분의 곁을 지켜 줄 현대엠엔소프트 블로그였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