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을 해서 아이를 낳아 가족 구성원의 숫자가 늘어나면 그만큼 좀 더 큰 차를 생각하게 됩니다. 소위 말하는 패밀리카에 대한 고민이 시작되는데요. 단순히 사람 숫자만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 짐도 늘어나기 때문에 여러 부분을 고민하고 꼼꼼히 따져 선택해야 하는 것이 바로 패밀리카 입니다. 오늘은 패밀리카 선택에 대한 고민을 줄여드리기 위해 선택 가이드를 알려드릴까 합니다.


패밀리카 선택 포인트 3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우선 순위가 다를 것입니다. 신차와 중고차 중 고민할 수도 있겠고, 국산차와 수입차 중 고민할 수도 있을 것이며 그 외에도 여러 가지 사양과 기능을 두고 고민에 빠질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패밀리카 선택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포인트 세 가지를 우선 말씀 드립니다.


1. 공간 활용성



원래 타던 차량이 있었다면 패밀리카를 고민하는 가장 큰 이유는 공간 때문일 것입니다. 혼자, 혹은 배우자까지 둘이 타고 다닐 때와 아이까지 세네 명이 탈 때는 분명 다릅니다. 인원이 늘어나는 것 뿐만이 아니라 짐의 규모도 달라집니다. 특히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니기에 짐의 규모만 따지만 세 사람 몫이 아닌 네다섯 사람 몫 정도는 됩니다. 그러므로 패밀리카를 선택할 때 트렁크가 넓은지, 트렁크 외에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이 있는지, 그리고 그 공간이 얼마나 효율적이고 실용적인지를 잘 따져 봐야 합니다.


2. 뒷좌석의 편안함



부부끼리 타고 다닐 때 뒷좌석은 그저 들고 타기 불편한 짐을 놓는 곳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아이가 생기면 이야기가 달라지죠. 뒷좌석은 내 아이의 전용 공간이 됩니다. 패밀리카를 선택할 때에는 부부가 타는 앞좌석 보다는 뒷좌석에 좀 더 포커스를 맞춰야 합니다. 아이가 탈 공간이기 때문이죠.


앞좌석과 뒷좌석 사이의 여유 공간, 그리고 카시트를 장착하기에 편한 구조인지 등을 잘 살펴야 합니다. 여유 공간을 확인하는 것이 전부는 아닙니다. 자동차를 선택할 때 승차감을 중요시 하듯 뒷좌석에 직접 앉아보고 착석감이 어떤지도 꼭 확인해야 합니다. 


3. 유지비용


이런 저런 조건을 다 따져 봤을 때 너무 좋은 차량이지만, 유지비용이 많이 든다면 망설일 수밖에 없습니다. 가족 구성원이 늘어나기 때문에 의식주에 들어가는 비용도 늘어날 것이고 차량에 들어가는 차량 유지 비용 역시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연비, 수리 시 소모되는 비용 등 경제적인 부분도 꼼꼼히 따져야 합니다.


패밀리카로 많이 선택되는 차종은?


앞서 말씀드린 선택 포인트를 보다 보면 떠오르는 차량 몇 가지가 있으실 겁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패밀리카로 많이 선택되는 차종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SUV


코나 (사진 출처 :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패밀리카라고 하면 많은 분이 가장 먼저 SUV를 떠올리실 겁니다. 높은 공간 활용성 때문이죠. 거기에 차량 자체의 높은 포지션 덕분에 운전자가 운전하기에도 수월한 편입니다. 승용차에 비해 승차감이 떨어지기 때문에 아이들을 태기에 부적합하다는 생각을 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과거와 비교해 요즘 출시되는 SUV 역시 승용차 못지 않은 승차감을 보이고 있기에 큰 문제는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SUV 역시 다양한 등급의 차량이 있기에 가족의 규모, 그리고 유지비용 등 여러 가지 부분을 고려해 알맞은 차량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2. 미니밴


카니발 (사진 출처 : 기아자동차 홈페이지)


요즘은 가족의 단위가 소규모이기에 SUV도 충분히 패밀리카의 역할을 해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약 10여 년 전까지만 해도 미니밴이 패밀리카의 대명사이던 때가 있습니다. 기아자동차의 카니발이 대표적인 예죠. 승합차 못지 않은 인원이 탑승할 수 있으면서도 높은 공간 활용성과 준수한 승차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공간 활용성만 놓고 보면 SUV 보다 나은 면이 있기에 아이가 셋 이상이거나 적재해야 할 짐이 많은 분들이라면 미니밴을 고려해 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3. 웨건


i40 (사진 출처 :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우리나라에서 웨건은 인기가 없는 편입니다. 아무래도 디자인적인 요소에서 감점을 받은 탓인데요. 그래도 최근에는 국내외 업체에서 꾸준히 웨건을 생산하고 실용성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기 시작하면서 그 가치를 높여 가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의 i40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웨건은 미니밴과 비교해 탑승할 수 있는 인원은 적지만, 트렁크가 크고 넓고 공간활용에 있어서는 SUV보다 조금 나은 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종류가 다양하지는 않지만 실용성을 중시한다면 웨건을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 패밀리카 선택 전 시승은 꼭 해 보세요!


눈으로 보는 것과 실제 시승해 보는 것은 또 다른 느낌을 줍니다. 데일리카를 선택할 때와 마찬가지로 패밀리카를 선택할 때에도 시승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지니 넥스트 V4의 주변검색을 활용하면 현 위치 주변의 영업점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영업점을 찾아 시승해 보시고 우리 가족에게 꼭 맞는 패밀리카 찾으시길 바랍니다.


결혼을 해서 가정을 꾸리고 아이가 생기면 가족 단위의 이동이나 여행이 많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아이들이 생기면 자동차까지도 아이들을 중심으로 생각할 수밖에 없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린 내용이 패밀리카를 구매하려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지금까지 여러분의 가정을 생각하는 현대엠엔소프트 공식블로그였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jhjeon1213 2017.07.05 11: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에 대놓고 흉기차선전을 하는구만~ 패밀리차로 올란도 투리모스 등으로 비교해야쥐!!!

  2. 머뮤머 2017.07.05 12: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블로그가 현대꺼라 그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