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 지원금, 인프라 확대 등을 시작으로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특히나 점차 미세먼지와 황사로 인한 공기오염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면서 여러 가지 정책이 등장하는 것은 물론이고 개개인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에 맞춰 개개인의 참여를 유도하는 제도가 현재 시행되고 있는데요. 바로 탄소포인트제입니다. 탄소포인트제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참여하는 것인지 살펴보겠습니다.


탄소포인트제란?


탄소포인트제는 온실가스 감축 실적에 따라 탄소포인트를 발급하고 이에 상응하는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2008년 시범 운행 되어 2009년부터 전국 지방자치단체로 확대하여 운영하기 시작한, 제법 오래 전부터 시행된 제도입니다.


가정과 상업시설, 기업 등에서 전기와 수도, 도시가스 및 지역난방 등의 사용량 절감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에 참여하면 그 실적에 따라 탄소포인트를 제공하고 이에 상응하는 인센티브를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제공받게 됩니다. 전기 등의 사용량 절감을 통해 발생한 온실가스 감축 실적을 이산화탄소 감축량으로 환산한 뒤 일정량을 단위로 포인트를 설정한 것이 바로 탄소포인트입니다.



탄소포인트제에 참여하는 참여자에게 제공되는 인센티브는 지방자치단체에 따라 그 종류가 조금씩 다릅니다. 현금, 교통카드, 상품권, 탄소캐시백, 종량제 쓰레기 봉투, 공공시설 이용 바우처, 기념품 등 다양합니다. 지급 횟수와 시기, 규모도 지자체별로 다르기 때문에 이를 잘 확인해야 합니다.


탄소포인트제, 자동차로 확대 시행


기존의 탄소포인트제는 전기와 수도, 도시가스, 지역난방 등에 한정되어 운영되었습니다. 하지만 온실가스 배출의 주범이라 할 수 있는 자동차는 빠져 있었는데요. 올해부터 자동차 탄소포인트제가 시범 운영되고 있습니다. 자동차 탄소포인트제는 비사업용 승용차 및 승합차의 주행거리 단축, 친환경 운전 실천으로 온실가스 감축 시 인센티브를 지급받는 제도입니다. 큰 틀은 기존의 탄소포인트제와 같으며 분야만 자동차로 확대된 것입니다.



올해 12월까지 시범으로 운영 뒤 내년부터는 전국으로 확대하여 본격적으로 운영될 예정인데요. 자동차 탄소포인트제의 기본은 친환경 운전입니다. 주행속도를 60~80km/h로 유지하는 경제 속도 준수, 급출발과 급감속을 지양하는 운전, 차량 무게 줄이기, 타이어 적정 공기압 유지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여기에 주행거리 감축량에 따라 일정 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탄소포인트제 참여 방식은?


자동차 탄소포인트제 참여 방식은 두 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사진 방식과 OBD 방식입니다. 사진 방식은 자동차보험의 마일리지 특약 가입할 때처럼 시작 시점과 종료 시점의 계기판 사진을 바탕으로 실적을 산정해 그에 해당하는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OBD 방식은 각 차량에 무상 제공되는 OBD 단말기를 설치하고 KT 차량 운행 정보 수집 시스템을 통해 주행거리와 친환경 운전 실적을 자동으로 산정하는 방식입니다. 함께 제공되는 스마트폰 어플(안드로이드 용)을 통해 자신의 운전 습관과 참여자들의 연비 순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 방식은 최대 5만 원까지 인센티브가 제공되며 OBD 방식은 최대 10만 원까지 인센티브가 제공됩니다.


● 지니 넥스트 V4와 함께하는 에코 드라이빙


자동차에 에코 모드가 있다면 지니 넥스트 V4에는 에코 드라이빙 안내 기능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지니 넥스트 V4는 주행 중 엑셀러레이터를 밟지 않고 관성을 이용해 주행하는 무가속 운전 구간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가속 페달을 밟지 않기 때문에 연료가 차단 되어 연비에 좋고, 배기가스 배출량도 줄일 수 있는 친환경 운전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니 넥스트 V4와 함께 친환경 운전 하시고 인센티브 받으세요!


지니 넥스트 V4의 더 많은 기능을 확인하려면?


현대엠엔소프트 프리미엄 내비게이션 ‘지니 넥스트 V4’ 탐구생활 3편 - 안내 기능 강화 편

현대엠엔소프트 프리미엄 내비게이션 ‘지니 넥스트 V4’ 탐구생활 2편 - 시인성 강화 편

현대엠엔소프트 프리미엄 내비게이션 ‘지니 넥스트 V4’ 탐구생활 1편 - 검색 기능 강화편


자동차 탄소포인트제는 현재 신청 마감이 되어 시범 운행 중이지만, 내년부터는 전국으로 확대 되어 본격 운영될 예정입니다. 기존 탄소포인트제는 한국환경공단 홈페이지나 각 지자체에 직접 방문해 신청할 수 있으니 인센티브도 받고 환경 보호도 할 수 있는 탄소 포인트제에 많은 참여 바랍니다. 더불어 내년에 시행될 자동차 탄소포인트제도 잊지 않고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환경을 생각하는 현대엠엔소프트 공식블로그였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것도 2017.06.21 18: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직접 신청해야 하는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