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삶’은 누구나 꿈 꾸는 삶입니다. 하지만 그것이 생각하는 것만큼 쉬운 일은 아닙니다. 행복한 삶을 이야기 할 때 빠지지 않는 나라가 있습니다. 바로 덴마크인데요. 미국 컬럼비아대학의 제프리 삭스 교수가 발표한 ‘세계 행복 보고서 2016’에 따르면 조사 대상 157개 국 중 당당하게 1위를 차지한 나라가 바로 덴마크입니다. 모두가 꿈꾸는 ‘행복한 삶’을 실천하고 있는 덴마크 사람들. 어떻게 하면 그들처럼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덴마크 사람들이 행복한 이유, 휘게



휘게라는 단어는 우리나라에서 생소한 단어입니다. 하지만 휘게는 옥스포드 올해의 단어에 선정될 만큼 유럽을 비롯한 서구권 국가에서는 선풍적인 인기를 끈 단어이기도 합니다. 휘게는 행복한 나라 덴마크의 라이프 스타일을 지칭하는 단어인데요. 도대체 휘게가 무엇일까요?


휘게는 ‘안락하고 아늑한 상태’를 뜻하는 단어입니다. 이 단어에는 덴마크 사람들의 삶의 모습이 고스란히 녹아 있습니다. 덴마크 사람들이 행복한 이유 중 하나는 ‘일과 개인의 삶 사이의 균형’이라고 하는데요. 실제로 덴마크 사람들의 일과는 대부분 오후 3시면 끝난다고 합니다. 그 이후의 시간은 가족 혹은 친구와 보내죠. 일과가 시작되는 시간은 조금 이르지만 저녁이 있는 삶이 마음을 풍요롭게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좋은 사람들과 함께하는 즐거운 시간. 이것이 덴마크 사람들이 행복한 이유입니다.


휘게 라이프, 우리도 할 수는 없을까?


덴마크의 휘게 라이프를 우리에게 그대로 적용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사회 전반적으로 제도와 인식이 바뀌지 않는 한 개인이 덴마크의 휘게 라이프를 그대로 적용한다고 해서 행복해질 수는 없겠죠. 하지만 덴마크 사람들의 휘게 라이프 중 우리에게 적용할 수 있는 것들을 찾아 조금씩 해 나간다면 조금이라도 그들의 행복한 삶에 다가갈 수 있지 않을까요?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양초와 조명으로 라이프 스타일 연출하기



앞서 휘게는 안락하고 아늑한 상태를 뜻하는 단어라고 소개했습니다. 덴마크 사람들에게 휘게 하면 떠오르는 것이 무엇이냐고 물었을 때 약 85% 이상이 양초를 이야기 했다고 하는데요. 덴마크에서는 거실뿐만 아니라 학교와 회사 등 생활 공간 곳곳에서 양초를 발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덴마크 인구의 절반 이상이 매일 양초를 켠다고 합니다. 


또 한 가지 빼 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조명입니다. 그래서인지 덴마크에는 아르네 야콥센, 베르너 팬톤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조명 디자이너가 많습니다. 빠듯한 생활 속에서도 비싼 조명을 사용하는데 주저함이 없는 덴마크 사람들은 직접 조명보다는 간접 조명을 활용해 은은한 분위기를 연출한다고 합니다.


은은하고 안락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양초와 조명을 활용해 휘게 라이프를 조금이나마 들여다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케이크와 슬로우 푸드로 대변되는 음식문화



덴마크 사람들은 음식의 종류와 상관 없이 편안하고 안락한 식생활을 즐깁니다. 이때 필요한 음식을 휘겔리한 음식이라고 하는데요. 대표적인 음식이 바로 케이크라고 합니다. 자칫 딱딱할 수 있는 회의 자리에서도 케이크를 먹으며 분위기를 부드럽게 만든다고 합니다.


여기에 슬로우 푸드도 덴마크 음식 문화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위안이 필요할 때 주로 찾는 다고 하는데요. 가족들과 함께 장을 보고 음식을 만들고 그것을 맛보는 과정을 통해 마음의 안정과 행복을 느낀다고 합니다.


가장 중요한 마음가짐


소품을 이용하고 음식을 먹는 것으로 휘게 라이프를 체험할 수는 있겠지만, 결국은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휘게 라이프의 가장 큰 핵심은 편안함입니다. 그래서 휘게 라이프를 즐기기 위해서는 형식적이고 인위적인 것 보다는 익숙하고 자연스러움을 추구해야 합니다. 인위적인 것을 만들어내고 그렇게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내가 있는 곳에서 자연스럽게 행동하고 느끼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바로 휘게 라이프입니다.


● 지니 넥스트 V4로 캔들 매장 찾기


휘게 라이프에서 빼놓을 수 없는 양초. 집에 캔들 하나 사 두고 오늘 저녁에 한 번 켜 보는 건 어떨까요? 지니 넥스트 V4의 검색창에 ‘캔들’을 검색해 보세요. 실시간으로 사람들이 많이 찾는 캔들 매장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캔들의 은은한 향과 분위기 속에서 덴마크 사람들의 휘게를 조금이나마 느껴볼까요?


생소하고 어려워 보이는 휘게이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좋아하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소소한 것에 집중하는 것이 휘게라고 할 수도 있겠네요. 하루 종일 일 하고 집에 들어가서 가족들과 함께 먹는 저녁 식사, 좋은 친구들과 함께 보내는 시간. 우리가 덴마크 사람들이 될 수는 없겠지만, 일상에서 소소한 행복을 찾으려고 노력한다면 그들의 휘게가 우리에게도 자연스럽게 스며들지 않을까요? 지금까지 여러분의 행복한 삶을 응원하는 현대엠엔소프트 공식블로그였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휘게 2017.06.19 17: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휘게휘게~ 저렇게 여유있는 생활은 좀 부러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