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에는 굉장히 많은 기능이 있습니다. 기술이 발전하면서 이용자의 편의를 고려한 새로운 기능들이 계속해서 탑재되고 있는 추세죠. 하지만 그 많은 기능을 모두 알고 사용하기는 어렵습니다. 특히나 나에게는 불필요하다고 생각하거나 혹은 몰라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게 사용하지 않는, 사용하지 못하는 대표적인 기능이 바로 주행모드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각각의 주행모드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연비를 아끼자! 에코 모드


처음 시동을 걸면 자동차의 주행 모드는 NORMAL입니다. 그리고 이용자의 편의에 따라 주행 모드를 바꿀 수 있는데요. 그 중 하나가 바로 에코 모드입니다. 차량에 따라 주행 모드를 변경할 수 있는 버튼의 위치가 다를 수 있지만 보통 기어 노브 근처에 있습니다.


그랜저 IG의 드라이브 모드 변경 버튼


드라이브 모드 변경 버튼을 누르면 계기판에 현재 주행 모드가 표시되는데요. 에코 모드는 연비 절감을 위한 주행을 하는데 도움이 되는 주행 모드입니다. 나도 모르게 주행 모드를 바꿨다가 가속이 잘 안 된다거나 힘이 부족한 것 같은 느낌을 받으신 적이 있을 텐데요. 그런 현상은 주행 모드가 에코 모드로 설정 되어 있을 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그런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차량 자체에서 RPM을 강제로 제어해 엑셀레이터를 밟아도 가속력이 그대로 전달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에코 모드는 높은 RPM을 제어하여 가속 능력은 줄어들지만, 안정적인 출발과 적정 RPM 유지가 가능하여 연비 절감에 도움을 줍니다. 연비를 중요하게 생각하시거나 고속 주행을 하지 않는 분, 혹은 가까운 거리만 가볍게 오가는 분들이라면 에코 모드가 굉장히 효율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지니 넥스트 V4와 함께하는 에코 드라이빙


자동차에 에코 모드가 있다면 지니 넥스트 V4에는 에코 드라이빙 안내 기능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지니 넥스트 V4는 주행 중 엑셀레이터를 밟지 않고 관성을 이용해 주행하는 무가속 운전 구간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가속 페달을 밟지 않기 때문에 연료가 차단 되어 연비에 좋고, 배기가스 배출량도 줄일 수 있는 친환경 운전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니 넥스트 V4와 함께 진정한 에코 드라이빙을 경험해 보세요!


지니 넥스트 V4의 더 많은 기능을 확인하려면?


현대엠엔소프트 프리미엄 내비게이션 ‘지니 넥스트 V4’ 탐구생활 3편 - 안내 기능 강화 편

현대엠엔소프트 프리미엄 내비게이션 ‘지니 넥스트 V4’ 탐구생활 2편 - 시인성 강화 편

현대엠엔소프트 프리미엄 내비게이션 ‘지니 넥스트 V4’ 탐구생활 1편 - 검색 기능 강화편


다이나믹한 주행을 위한 스포츠 모드


에코 모드와 함께 설정할 수 있는 또 하나의 드라이브 모드가 바로 스포츠 모드입니다. 스포츠라는 명칭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다이나믹한 주행이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하지만 고유가 시대에 연비 절감이 이용자에게 있어서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다 보니 있지만 잘 쓰지 않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스포츠 모드는 엑셀레이터를 깊게 밟지 않아도 높은 RPM을 유지해 줌으로써 가속 성능을 올리고 경쾌한 몸놀림을 유지시켜줍니다. 흔히 우리가 ‘차 잘 나간다!’라고 말하는 느낌을 더 강하게 받을 수 있도록 해 주는 거죠. 


높은 가속 능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높은 RPM에 비해 낮은 기어를 사용하게 됩니다. 주행 중 순간적으로 가속을 올리기 위해 엑셀레이터 페달을 밟게 되면 낮은 기어로 전환되어 보다 높은 힘으로 가속력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스포츠 모드를 활성화 하며 주행하게 되면 보다 탄력 높은 주행이 가능합니다. 과속 단속 카메라 등 교통 법규로 인해 고속 주행을 할 수 있는 도로가 많이 없는 것은 사실이지만, 잠시라도 속도감을 느끼고 싶다면 스포츠 모드를 활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단, 연비에는 좋지 않다는 점은 꼭 기억해 두세요.


운전자에게 편리한 크루즈 모드


크루즈 모드는 에코 모드나 스포츠 모드와 같은 주행 모드는 아닙니다. 하지만 주행 중에 사용할 수 있는 모드로 운전자에게 굉장히 유용하고 편리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 번도 써보지 않은 사람은 있으나 한 번만 쓴 사람은 없다는 그 크루즈 모드. 정체가 무엇일까요?


크루즈 모드를 쉽게 설명하면 엑셀레이터를 밟지 않아도 정해진 속도로 자동차가 알아서 주행하는 모드입니다. 막히지 않는 고속도로나 신호등이 없는 자동차 전용도로 등에서 사용하면 굉장히 유용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죠.


그랜저 IG의 핸들에 있는 크루즈 모드 버튼


보통 크루즈 모드와 관련된 버튼은 핸들에 달려 있습니다. 크게 세 종류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크루즈 모드를 켜고 끌 수 있는 버튼, 그리고 작동중인 크루즈 모드를 중지하는 캔슬 버튼, 크루즈 모드로 주행 중 속도를 변경시켜주는 RES 버튼이 바로 그것입니다.


ON/OFF 버튼으로 크루즈 모드를 켜면 계기판에 CRUISE라는 표시가 뜹니다. 이 상태가 되면 크루즈 모드를 사용할 수 있는 준비가 되었다는 뜻입니다. 이 상태에서 RES 버튼을 한 번 아래로 내리면 SET이라는 글자가 계기판에 뜨면서 크루즈 모드가 작동됩니다.


이때 RES 버튼을 아래로 내린 시점의 속도라 크루즈 모드 속도가 됩니다. 예를 들어 고속도로에서 100km/h로 달리고 있을 때 크루즈 모드를 켜고 RES 버튼을 한 차례 아래로 내렸다면 100km/h가 크루즈 모드 속도로 세팅이 되는 겁니다. 이때부터 엑셀레이터를 밟지 않아도 자동차가 알아서 100km/h로 달리게 됩니다.


이 속도를 변경하고 싶다면 RES 버튼을 위로 올리거나 아래로 내리면 됩니다. 위로든 아래로든 RES 버튼을 한 칸 씩 움직일 때마다 속도는 2km/h 씩 변경됩니다. 크루즈 모드를 취소하고 싶다면 캔슬 버튼을 누르거나 브레이크를 밟으면 됩니다. 장거리 여행을 갈 때 아주 유용한 기능이니 모르고 계셨다면 유용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는 운전자의 성향에 따라 그에 맞는 퍼포먼스를 펼칩니다. 거기에 최적화 하여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바로 에코 모드와 스포츠 모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이 잘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기는 하지만, 연비 절감이 절실한 분들은 에코 모드를, 가끔 시외에서 속도감을 즐기고 싶다면 스포츠 모드를 사용해 보는 건 어떨까요? 지금까지 여러분의 다양한 드라이빙을 응원하는 현대엠엔소프트 공식 블로그였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지니.. 2017.06.15 01: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크루즈 모드 해제 방법에..
    브레이크를 밟으면 해제 된다고 하셨는데
    아닌 듯합니다.

    브레이크 밟으면,
    속도가 줄었다가
    다시 떼면 설정 속도로 자동으로 달리게 됩니다.
    (정지했을 때를 말씀하시는거라면 ok.)

    • 현대엠엔소프트 2017.06.15 08: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답변 달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크루즈 모드의 경우 가속 페달을 밟으면 속도가 올라갔다가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면 다시 설정 속도로 돌아옵니다.

      브레이크 페달의 경우 안전과 관련되어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브레이크 페달을 살짝만 밟아도 크루즈 모드는 해제 됩니다.

      가속 페달과 브레이크 페달을 혼동하신 것은 아닌가 싶습니다.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2. 강주현 2017.06.15 17: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속주행 말고 가까운 거리만 주행할 때 에코모드를 사용하면 연비를 아낀다는데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그 반대인것 같던데요... RPM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고속도로나 정속주행일 때 에코모드를 사용하고 가다서다를 반복하는 시내주행 시에는 오히려 에코모드가 더 기름을 많이 먹는다고 하던데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