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양식 방법이 생기면서 과거에는 제철이 되어야 먹을 수 있었던 음식들도 이제는 사계절 내내 먹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자연의 변화에 따라 수확되는 제철 음식을 먹는 것이 그 계절을 건강하게 나기 위해 좋다고 하는데요. 특히나 겨울철 제철 음식들은 추운 겨울을 대비해 영양분을 풍부하게 축적해, 겨울 제철 음식을 먹는 것이 몸에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추운 겨울 우리 몸을 더욱 건강하게 지켜줄 수 있는 겨울 제철 음식을 소개합니다.


겨울철 피로 회복제, 매생이와 굴


겨울철 제철 음식으로는 유독 해산물이 많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바닷속에서 추운 겨울을 나기 위해 영양분을 많이 모아두기 때문인데요. 해산물 중 겨울에 먹으면 가장 좋은 것이 바로 매생이와 굴입니다. 매생이의 경우 실 같은 모습 때문에 처음 먹는 분들은 엄두를 못 내기도 하지만, 부드러운 식감과 풍부한 영양소로 인해 겨울철 식재료로 각광을 받는 해조류 중 하나입니다.



매생이는 철분과 칼슘 같은 다양한 무기염류와 단백질과 탄수화물을 풍부하게 포함하면서도 지방은 적어 겨울철 다이어트 식품으로 안성맞춤이죠. 영양적인 면에서 균형 잡혀 있을 뿐만 아니라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우울증과 피로회복에도 탁월한 식재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겨울철 기분이 다운되었을 때, 혹은 몸에 힘이 없을 때는 매생이가 포함된 음식을 먹으면 힘을 얻을 수 있는 겨울철 보양식입니다.



굴은 ‘바다의 우유’라고 불릴 만큼 영양분이 풍부한 대표적인 해산물입니다. 특히나 굴에 풍부하게 포함된 아연과 칼슘은 눈의 피로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어, 하루종일 모니터를 보며 근무하며 지친 눈을 회복할 수 있는 좋은 음식입니다. 굴 또한 매생이와 마찬가지로 피로 회복에 탁월해, 겨울철 피로 회복을 위해 매생이굴국을 끓여 먹으면 좋습니다.


● 지니 넥스트 V4와 함께 매생이 맛집 찾아가세요!


매생이는 집에서 많이 해 먹는 음식은 아니다 보니 어디에서 먹는 것이 좋을지 결정하기 어려울 수 있는데요. 지니 넥스트 V4에 매생이를 검색하면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은 실시간 인기순으로 매생이 맛집을 찾을 수 있답니다. 



지니 넥스트 V4와 함께 매생이 드시고 건강하게 겨울나시길 바랍니다!


인삼의 사촌, 더덕


더덕은 향긋한 향과 아삭한 식감으로 인해 사계절 언제나 사랑을 받는 산나물입니다. 향긋한 향 때문에 봄에 많이 먹는 산채 비빔밥에 잘 어울리기도 하는데요. 사실 더덕은 겨울철에 그 향과 영양분이 가장 풍부한 겨울 제철 음식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언제 먹어도 맛있지만, 겨울에 더 맛있는 식재료가 바로 더덕입니다.



더덕은 인삼의 사촌 동생이라 불리기도 하는데요. 이것은 그저 산에서 자라는 뿌리 식물이면서 향이 강하기 때문만은 아닙니다. 더덕은 인삼과 마찬가지로 사포닌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폐와 위를 튼튼하게 하는 음식입니다. 이 사포닌 성분은 인체에 유해한 성분이 장에 머무는 시간을 줄이면서 독성도 흡수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체내 콜레스테롤을 배출하고 항암 작용까지 하는 등 인삼만큼이나 몸에 좋은 재료입니다. 인삼의 경우 몸에 열이 많으면 먹는 것을 권장하지 않지만, 더덕은 체질에 관계없이 누구나 먹어도 좋습니다.



인삼에 버금가는 더덕의 효능을 온전히 체험하려면 더덕을 고르는 법과 보관하는 법도 알아야 합니다. 우선 더덕을 고를 때는 뿌리에 골이 깊고 모양이 곧게 자란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굵기는 굵을수록 좋지만 크기는 너무 큰 것을 사면 오히려 맛이 덜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크기는 중간 크기가 좋죠. 또한, 만약 잔뿌리와 흙이 모두 정리된 더덕이라면 이것은 국내산이 아닌 수입산일 확률이 높습니다. 흙이 묻은 더덕을 산다면, 흙을 묻힌 채로 신문지에 싸서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이는 저온에 보관하면서도 더덕이 얼지 않고 신선하게 유지되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겨울철 영양 간식, 귤


겨울이 되면 가장 많이 먹게 되는 과일이 바로 귤입니다. 귤의 경우에도 다른 식재료들과 마찬가지로 하우스에서 재배하는 등 언제나 먹을 수 있는 과일이 되었지만, 유독 겨울이 되면 더 생각이 나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쉽게 구할 수 있고 먹기도 편해서 겨울철 대표적인 간식으로 자리 잡았지만, 귤은 단순히 맛있기만 한 것이 아니라 영양소도 풍부해 겨울철 영양 간식으로 좋습니다.



귤에 풍부하게 포함된 비타민 C가 겨울철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널리 알려졌습니다. 그렇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 귤의 영양소는 바로 펙틴, 비타민 P, 그리고 카로틴이라는 것인데요. 귤의 하얀 속껍질에 많이 포함된 펙틴 성분은 식이섬유로, 대장 운동을 원활히 할 뿐만 아니라 지방의 체내 흡수를 막는 효과도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속껍질에 있는 비타민 P는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콜레스테롤을 저하하는 효능도 있죠. 카로틴 성분은 펙틴 성분과 마찬가지로 체내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고 눈 건강에도 좋습니다.



맛있는 귤을 고르는 팁은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꼭지의 단면이 작은 것을 고르는 것입니다. 꼭지의 단면이 작은 귤은 작은 나뭇가지에서 열렸을 가능성이 높은데, 이런 가지에서 열리는 귤이 더 맛있다고 합니다. 두 번째 팁은 윤기가 없는 귤을 고르는 것입니다. 보기 좋은 귤을 사기 위해 광이 나는 귤을 살 때가 있지만, 오히려 광택이 없는 귤이 더 맛있습니다. 마지막 팁은 작고 껍데기가 헐렁하지 않은 귤을 고르는 것입니다. 작고 납작한 모양의 귤이 더 맛있고, 껍데기가 헐랑할 경우 안의 수분이 마른 귤일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겨울철 제철 음식을 소개했습니다. 다른 계절보다 감기와 몸살에 더 쉽게 걸릴 수 있는 계절인 만큼 겨울철에는 특히나 건강한 음식을 먹는 것이 중요한데요. 일 년 동안 겨울을 나기 위해 영양분을 충분히 축적한 겨울 제철 음식을 먹는다면 잔병치레 없이 건강하게 겨울을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모두가 감기에 걸리지 않고 건강하게 겨울을 보내길 기원하는 현대엠엔소프트 블로그였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굴굴 2016.12.27 16: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굴이 몸에 그렇게 좋다고...